옐로우의 게시판

급격히 빨라지는 지구 지자기 북극 이동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20-12-31 22:52
조회
2508
지구의 자기장 이동이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자기장은 캐나다에서 시베리아 쪽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지만 지질학자들은 변화가 왜 갑작스럽고 극적으로 변하는지 알 수 없다.

이달 15 일, 미국 국립 지리정보국(NGA)과 영국 국방 지리센터(DGC)의 과학자들은 지구 자기장을 설명하고 모든 현대 선박 항해의 기초가 되는 세계 자기모델(World Magnetic Model)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바다의 선박운행 시스템부터 스마트 폰 구글 맵까지 활용중인 현재 모델이 정확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 지면서다.

9일 네이버(Nature)에 따르면 가장 최근 버전의 모델은 2015년에 구성됐고 2020 년까지 지속될 예정 이었지만, 자기장이 급속히 변하고 있어 업데이트가 불가피하다. 그는 국립 해양 대기 관리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환경정보센터(NOAA, 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Information)와 콜로라도 볼더 대학(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의 지자기학자 아르노 추리아(Arnaud Chulliat)는 “오류는 항상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의 이유는 지구 내부에 있다. 지구 외핵 등 내부 유체 상태의 흐름은 지자기장의 대부분을 생성한다. 다이나모 이론(Dynamo theory)에 따르면 외핵은 전기 전도도가 큰 철과 니켈로 된 유체로 유동성이 있다. 운동하는 외핵물질과 지구 외부 자기장의 영향으로 유도전류가 발생되고, 이 유도전류로 인해 지구 자기장이 발생된다.

이 흐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경향이 있다. 2016년에는 남미 북부와 동부 태평양 지역에서 일시적으로 자성이 가속화됐다. 유럽 우주국(ESA)의 스웜(Swarm) 임무와 같은 위성이 이 변화를 추적했다.

세계 자기 모델은 2018년 초에 에딘버러에서 NOAA와 영국 지질조사(British Geological Survey) 연구원이 현재 모델이 항법 오류가 가능해질 수 있을 정도로 부정확하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문제가 됐다.

2016년 남아메리카 지각 아래 지자기 진동과 북극 지자기극의 움직임은 상황을 더욱 악화 시켰다. 북극은 몇 년 동안 캐나다 북극에서 시베리아 쪽으로 꾸준히 이동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연간 약 15 킬로미터에서 약 55 킬로미터로 속도가 빨라졌다.

추리아는 “극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 지역이 큰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이 모델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지만, 미국 정부의 셧다운으로 인해 세계 자기 모델의 출시는 1월 30일까지 연기되고 있다.

핵심적인 의문은 여전하다. 왜 자기장이 급격히 변하는 것 인가. 지자기 펄스에 대한 가능한 이유는 코어의 깊숙한 곳에서 발생하는 ‘하이드로 매틱(hydromagnetic)’파이며, 자기 극의 이동은 캐나다 지각 아래에 있는 액체 철의 고속 추진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미국 지질물리학 협회 모임에서 영국 리즈대학(Leeds University) 지질학자인 필 리버모어 (Phil Livermore)는 “북극 지자기극의 위치는 캐나다 아래에 하나, 시베리아 아래에 하나씩 두 개의 대규모 자기장 패치에 의해 지배를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베리아 자기장 패치가 경쟁에서 이기고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지구 자기의 극점은 지리상의 극점과 일치하지 않는다. 자북극과 자남극을 잇는 직선은 지구 자전축에 대하여 약 11.5º 기울어져 있다. 극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이동을 하게 된다.

- 출처 : http://scimonitors.com/%EA%B8%89%EA%B2%A9%ED%9E%88-%EB%B9%A8%EB%9D%BC%EC%A7%80%EB%8A%94-%EC%A7%80%EA%B5%AC-%EC%A7%80%EC%9E%90%EA%B8%B0-%EB%B6%81%EA%B7%B9-%EC%9D%B4%EB%8F%99/

 



- https://mfame.guru/wmm-2020-earths-magnetic-poles-headed-for-a-polarity-flip/
전체 0

One thought on “옐로우의 게시판

  • 2022년 8월 12일 at 1:11 오후
    Permalink

    님은 뭐하는분인데 이런블로그 하세요? 너무 전문적이어서 개인블로그 아닌것같은데 무튼 사이트 잘 쓰고갑니다 너무좋아요 ^^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