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게시판

박문환 - EV 차량 화재, 어떻게 봐야하나? (2020-10-15)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20-10-18 11:48
조회
2422
EV 차량 화재, 어떻게 봐야하나?
.
요즘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라면, "바이든이 대통령이 된다면 수혜주가 뭔가요?" 입니다.
.
매~~우 잘못된 질문입니다.
시장은 언제나 미리 반영된다고 하지요?
증시에 어떤 중대한 이벤트가 있을 때, 그 이벤트를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당일에 모두 반영되며 움직인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매우 중요한 이벤트일수록 증시의 선반영도는 매우 높습니다.
시장은 이미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70% 정도는 반영하고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지금 그가 대통령이 된다면...이라는 가정을 하고 뭔가 수혜주를 찾는다는 것은 매우 불리한 게임이 됩니다.
물론 아직 30%는 반영이 되지 않았다고 하겠지만 그가 막상 대통령이 된 이후에 쏟아질 이익 실현 매물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죠.
.
간단하게 예를 들어 한샘의 차트를 한 번 보시죠.

.
전년 동기 대비 236%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였다는 발표가 12일 장 마감 직후에 발표되었어요.
그 다음 날 주가가 올랐어야 하는데, 역시 하락하고 있지요?
이유는 이미 집콕 관련주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치를 세상이 다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이처럼 "모두 알고 있는 호재는 발표되는 순간에는 오히려 악재로 둔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지금 바이든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텐데요, 지금 바이든 수혜주를 찾는 것은 그다지 좋은 전략은 아니란 말이죠.
.
그럼 어떤 질문이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요?
이번 주에, 막 새롭게 만들어진 뉴스입니다.
.
이를테면 지난 주에 민주당은 449쪽 짜리 반독점법 개정안을 발표했잖아요?
이게 향후 빅테크에 미치게될 영향은 아직 반영되기 전입니다.
혹은 지난 10월 8일 국토부는 12건의 화재가 발생한 현대차 코나EV의 리콜을 결정하면서 배터리셀 제조 불량을 원인으로 지목했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뉴스들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셔야 합니다.
.
물론, 저는 몇월 몇일 모 사의 배터리에서 불이 날 것이다~~라는 것을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
또한 무려 7만 7000대에 대한 리콜이 발표될 것이라는 것도 함부로 예상하기 어려운 일이죠.
하지만 이런 뉴스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수십년 동안의 경험치를 여러분들과 나눌 수 있습니다.
.
제 방송은 주로 이런 뉴스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곧장 이어서 나오는 교육 방송(예술적 분석)을 제외하고는 이미 지난 방송을 굳이 찾아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황 방송>이라는 독특성 때문에 그 시간 가치는 빠르게 소멸되니까 말이죠.
.
그럼, 기왕 이야기가 나왔으니 지난 주에 미국 하원에서 대형 기술주를 겨냥한 <반독점법 개정안>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취지부터 설명드리자면, 미국의 대형 기업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서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고 있는데, 이를 감시하고 계도해야하는 미국의 기관들이 이들 독점 기업들을 제재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아직 449쪽을 모두 보고 정리하지는 못했습니다만, 대략 "개인정보 및 데이터 처리에 대한 관리"라든지, "플랫폼 자체 서비스 선호 방지 조항" 등에 대해서는 기업들이 충분히 대응이 가능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만 대기업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 "지배적인 온라인 플렛폼을 다른 비즈니스와 분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나 "기업 인수에 대한 제재" 등은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한 마디로 너무 덩치가 큰 것이 주변 기업들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라면 기업을 쪼개야 한다는 것이고, 기업들의 잉여 현금으로 계속 경쟁자들을 인수하는 것 역시 공정한 경쟁을 해친다는 주장이지요.
.
아직까지는, 말 그대로 하원 법사위의 보고서일 뿐 법적 구속력은 없습니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양당 간의 합의가 만들어지고 법안이 정식으로 상정되고 통과되어야만 법적 구속력을 갖출 수 있지요.
하지만 법이 통과된다고 해도 지금 당장 기업이 산산이 분리되거나 혹은 인수 합병이 중단되는 건 아닙니다.
과거 IBM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를 보면 작게는 수년, 많게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지루한 법적 분쟁을 거치기 때문이죠.
.
일단, 공화당 의원들은 서명을 거부했습니다.
물론 공화당 측에서도 대기업 제제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고 있습니다만, "쇠톱이 아닌 외과수술용 나이프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특히 기업의 강제 분할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했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마음을 놓을 수는 없다는 것이 시장 분위기입니다.
.
첫째, 보고서 발표 직전에 페이스북의 내부자 고발이 있었는데요, 과거 인스타그램을 합병할 때 적대적 M&A였다는 주장이었지요.
이게 만약 사실로 드러난다면, 빅테크의 횡포에 대한 입증이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에 법적인 절차가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
둘째, 대통령은 물론 상하원 모두 민주당이 장악하는 이른바 <블루 웨이브>가 될 경우, 단지 시간의 문제일 뿐 결국 빅테크에 대한 제재 안은 통과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맹 추격하던 트럼프가 최근에는 10%P 안팎의 지지율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데요, 너무 과격한 변덕에 미국민들은 다소 지쳐가는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지난 주말에 있었던 부통령 티비 토론에서 펜스 부통령이 받았던 질문에는 "트럼프의 대통령에 대한 자질과 도덕성, 백인 우월주의" 등이 제법 많은 부분을 차지했을 정도니까요.
.
문제는, 이번 선거에서 대통령만 뽑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번에 하원은 모두 새롭게 구성되고, 상원 의원 중 1/3이 교체될 예정입니다.
상원 의원의 1/3만 교체된다는 점이 궁금하실텐데요, 민심은 잘 변하잖아요?
어느 특정한 사건에 민심이 휙 돌아서게 되고, 어느 한 쪽으로 몰표가 나오게 되면 정치적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정치적 균형이 깨질 경우 자칫 독단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균형의 이탈을 경계하자는 취지로 1/3만 교체하는 방법이 유지되어 왔지요.
.
아무튼, 모든 의원을 새롭게 교체하는 하원에서는 민주당이 승리할 확률을 대략 9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35석의 의석인데요, 대략 20석 정도는 우리나라의 전라도 경상도처럼 거의 확정적으로 결정이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15석 중에서 현재 공화당이 13석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3석만 빼앗을 수 있다면(부통령 후보가 민주당이기에) 미 상원마저도 민주당이 장악을 하게 되는 셈이죠.
시장에서는 대략 70%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실현될 경우에는 빅테크에 대한 제제 안이 조금 더 속도를 낼 수가 있다는 말이죠.
.
하지만 저는 겁을 먹고 빅테크를 모두 버려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시장에서 걱정하는 것들이 상식적인 범주 내에서 실현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과거에도 경쟁을 저해하는 대기업을 쪼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미국에서 기업이 쪼개졌던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과거와는 다르게 중국이라는 치명적 경쟁자가 있기 때문에 미국 스스로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는 악수를 두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빅5의 CEO들이 모두 참여하는 화상 청문회가 있었는데요, 이 회의에 참여했던 CEO들은 한결같이 "중국에 뒤쳐질 수 있다는 경고"를 주로 했었습니다.
.
인수 합병에 대한 제재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사실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는 잘 키운 기업을 거대 공룡에게 넘기는 것을 아예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기업도 작지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신약 개발 업체들은 대부분 임상 단계에서 빅파마에게 <라이센스 아웃>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는 회사가 대부분이거든요.
사실상 신약에 대한 유통라인을 유대인들이 장악하고 있어서 판매도 쉽지 않구요...
간단하게 생각해서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가 실질적 효과가 있다고 해도, 그것이 과연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가 될 수 있겠습니까?
결국, 스타트업들에게는 Exit 하기 위한 하나의 선택지 중에 하나가 피합병인데요, 그것을 봉쇄한다면 오히려 부작용이 커질 수 있습니다.
.
그러다보니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이 다소 엇갈리는 편입니다.
특히 진보에서도 중도 성향을 가진 <조 바이든>의 경우, "기업을 분리하는 방안에 대해서만큼은 동조하지 않겠다." 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
다만...
지난 9월 3일 방송에서 거론해 드렸던 것처럼 성장주들은 금리인상에 취약합니다.
지금 시장에서는 블루 웨이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요?
상당한 규모의 재정 투자로 인한 금리 상승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굳이 보고서 때문이 아니더라도 빅테크에게 올해 내내 유지되었던 우호적 환경이 내년에도 유지될 수는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럼 두 번 째 뉴스로 가보죠.
지난 9월 15일 가을 주도주로서 자동차와 화학, 전기전자를 제시해드렸었는데요, 대부분 잘 가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주에 돌발 악재가 하나 생겼지요.
10월 8일 국토부에서는 12건의 화재가 발생한 현대차 <코나EV>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습니다.
.
문제는 화재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 지의 여부인데요, LG화학 측에서는 현대차가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서 코나EV의 배터리 제어장치에 무리한 설정을 한 것이 화재의 원인이었다고 주장합니다.
그 증거로서, 다른 차량의 화재에서도 흔히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던 것이 배터리셀 자체의 결함 보다는 BMS (배터리관리시스템) 등으로부터의 화재가 많았다는 것을 제시했지요.
.
하지만 현대차 측에서는 발끈합니다.
똑 같은 코나EV라고 할지라도 체코에서 만들어진 차량에는 <SK이노베이션>에서 만든 배터리 팩이 장착되었고, 중국 시장용으로는 에서 만든 배터리 팩이 적용되어 있지만 그 곳에서는 화재 소식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게다가 LG화학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BMS가 문제라면 그와 똑~ 같은 BMS가 장착되어 있는 <니로EV>라든지, 혹은 <쏘울EV>에서는 아직까지 화재 발생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항변합니다.
또한, 이미 LG화학의 배터리셀이 장착된 Chevrolet Bolt에서도 비슷한 화재가 발생하는 바람에 미국의 <도로교통 안전국>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점을 강하게 제시했습니다.
.
누가 문제를 일어켰을까요?
.
죄송합니다만, 저도 누구의 과실인지 모릅니다.
.
예를 들어, 코나EV에 사용되는 BMS는 분명 현대차가 설계한 것은 맞습니다.
다만, 그 설계도에 따라 BMS를 제작한 회사는 <현대케피코>와 <현대 모비스>에서 만들었거든요.
그러니 현대차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똑 같은 BMS가 모두에게 적용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코나EV에 제공된 배터리팩은 NCM622이고 기아차 니로EV에 제공된 배터리팩은 NCM811입니다.
니켈 함량이 많은수록 배터리 성능은 좋아지지만 안정성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좀 더 안정적일 수밖에 없는 NCM622에서 유독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도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
결국 아무리 전문가라고 해도 이 문제를 딱 부러지게 찾아줄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도 ESS화재에 대해서도,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수 개월이 걸렸었는데요, 그만큼의 시간이 걸려서도 속 시원한 결론을 보지는 못했었으니까요.
.
다만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것은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 입니다.
.
일단, 최선과 최악을 가정해보죠.
지난 10일 현대차는 LG화학 배터리셀을 이용해 올해 3월까지 국내 공장에서 양산한 코나EV 7만 7000대를 몽땅 리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콜 대상에서 SK이노베이션이나 CATL 에서 제공한 배터리셀이 장착된 모델들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
워낙 문제가 될 수 있는 차량의 댓수가 많기 때문에, 가장 최상의 경우라면, BMS의 업데이트를 통해 가볍게 수정되는 경우입니다.
추가적인 비용은 거의 들지 않지요.
만약 배터리팩에 대한 문제라도 전체가 아닌 모듈 단위의 교체라면 7만 7000대 모두 수리하는데 비용은 최대 1000억원~2,000억원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대략 이 정도의 데미지라면 리콜을 무리 없이 커버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누구도 분리막 요인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배터리팩인데요, 코나EV에는 대당 1200만원~2000만원 상당의 배터리 팩이 장착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통째로 교체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최소 1조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다는 말이죠.
어느 하나의 회사가 부담하기에는 너무도 가혹한 금액입니다.
물론 이것 때문에 LG화학이나 현대차가 크게 위축될 일은 없겠습니다만, 누구의 귀책으로 드러날 경우를 대비해서 앞으로 한분기 정도는 상각이나 추가 충당 절차가 필요해질 수는 있습니다.
.
"이익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손실에 대해서는 약간의 가능성만으로도 미리 처리하는 것"이 회계의 기본 윈칙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귀책 사유가 밝혀지기 전이라도 적어도 1분기 정도는 회계적인 이익의 감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
구체적으로 전략은 어떻게 짜는 것이 좋을까요?
자동차의 경우 소비자의 파워가 강해지면서부터 어느 정도의 리콜은 피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현대차도 꾸준히 리콜에 대비해왔었습니다.
만약 현대차의 귀책으로 결론이 나고 최악의 상황으로 1조 정도의 대체비용이 생긴다고 해도 이미 8800억 수준의 리콜 비용을 리저브해두었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견딜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변동성은 있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이죠.
.
뿐만 아니라, 부품주에게는 몇 개의 크게 반영이 되지 않은 호재도 남아 있는데요, 이를테면 자율 주행입니다.
먼 미래로 생각되던 완전 자율 주행의 시대가 코 앞으로 다가왔거든요.
테슬라는 다음 주에 한정된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완전 자율 주행'(Full Self-Driving·FSD)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요?
이미 지난 배터리데이에서 밝혔기 때문에 시장에 잘 알려져 있는 재료이긴 합니다만, 이번주 <웨이보>에서도 올해 이내에 자율주행이 가능한 택시 서비스를 그것도 미국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레벨4 수준의 자율 주행은 2030년은 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과는 달리 앞으로 수년 이내에 자율 주행 차량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말이죠.
.
일론 머스크가 언급한 FDS 기능에 추가된 기능은 교통신호와 정지 표시 제어 기능에다가...놀랍게도 교차로 회전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것인데요...
이건 정말 믿을 수 없는 일입니다.
아시다시피 교차로에는 차선이 없어요.
주어진 차선을 인식해서 따라가는 일반적인 어시스턴스가 아니라는 말이죠.
.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라이다 보다는 카메라의 기능이 보완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자동차 부품주 중에서도 ADAS나 혹은 자동 주행용 카메라와 관련된 부품주라면 좀 더 매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혹여 리콜 문제로 하락한다면 기꺼이 추가 매수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
문제는 LG화학인데요, 아무래도 조사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매출 감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LG화학과 더불어 이에 대한 매출 비중이 높은 소재주들은 귀책 사유가 정확하게 밝혀지기 전까지는 변동성이 커질 우려가 있습니다.
.
하나금융투자 CLUB 1 WM 센터 박문환 이사(샤프슈터)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