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의 게시판

Y염색체는 알고 있다… 남자의 뿌리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16-07-06 09:21
조회
10573
출처 : chosun.com




......

남자 성염색체 XY 중 Y염색체는 부계(父系)를 통해 전해진다. 성염색체는 나머지 22쌍의 상염색체와 달리 전달 과정에서 거의 재조합되지 않아 유전성이 강하다. 즉 S씨의 Y염색체는 그의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것으로 아버지의 Y염색체와 일치한다. 이런 식으로 S씨의 할아버지와 증조할아버지도 같은 Y염색체를 보유하게 되며, S씨의 형과 동생도 동일한 Y염색체를 갖게 된다. 한 조상을 모신 후손들, 즉 본관(本貫)이 같은 성씨들은 모두 동일한 Y염색체를 갖고 있는 것이다.

......

그런데 Y염색체를 통한 성씨 분석엔 한계가 있다. 유전자를 분석해서 유추한 성씨와 실제 범인의 성씨가 일치하는 건 60% 정도뿐이라고 한다. 조상 중에 원래 성씨가 아닌 조상이 끼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가령 어떤 이씨 가문이 조선시대 전주 이씨 족보를 사들여 성을 바꿨거나 배우자가 외도를 통해 다른 성씨의 아들을 낳았거나 다른 성씨 아이를 입양했을 경우, 후손들에겐 당연히 전주 이씨 Y염색체가 없다. 또 현행법상 본관별로 DNA 정보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본관이 다양하고 인구도 많은 김·이·박 등 성씨에서 Y염색체 성씨 추정 기법은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전체 0

One thought on “옐로우의 게시판

  • 2022년 8월 12일 at 1:11 오후
    Permalink

    님은 뭐하는분인데 이런블로그 하세요? 너무 전문적이어서 개인블로그 아닌것같은데 무튼 사이트 잘 쓰고갑니다 너무좋아요 ^^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