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게시판

조만간 달러 약세로 전환 ?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18-08-21 10:17
조회
5578
※ 달러인덱스 조회 : http://yellow.kr/financeUSDX.jsp

 

* 골드만삭스 "달러 약세 온다…주식투자 시 주의해야" :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63819

17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미국 달러화 가치가 향후 12개월간 7% 하락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그는 "골드만삭스의 지표에 따르면 전 세계 경제성장이 빨라지면서 미국과의 경제 성장률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달러 약세를 점쳤다.

* "달러-원 1,100원 밑돈다"…DB금투가 제시한 다섯 가지 근거 :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63817

DB금융투자는 20일 보고서에서 미국의 쌍둥이 적자와 물가 상승 압력, 장단기 금리 차이, 달러 유동성 등을 근거로 이같이 예상했다.

DB금투는 우선 자유변동환율제 아래에서 달러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강력한 변수로 미국의 쌍둥이 적자(재정적자·경상 적자)를 지목했다.

미국의 재정적자와 경상수지 적자가 늘어나면 달러는 반드시 약세를 보여왔다고 DB금투는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의 높은 물가 압력도 달러 약세를 이끌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봤다.
......
DB금투는 또 미국의 장단기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달러화가 약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
미국과 유로존과의 경기 모멘텀 차이도 약 달러를 야기할 펀더멘털 요인으로 꼽았다.
......
달러화 유동성 지표라고 할 수 있는 리보-OIS스프레드(리보 금리와 무위험 금리인 OIS 금리의 차이)와 통화별 커런시 베이시스 스와프(XCCY)가 축소된 것을 보면 최근 달러 부족이 해소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FT "역시 달러가 왕"…투기세력, 달러 순매수 3년래 최대 :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63958

갈로 전략가는 "기념비적인 규모의 포지션 변화가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이 기간 달러화 가치가 6% 올랐던 것은 놀라울 정도로 작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MUFG의 데렉 할페니 유럽 시장분석 총괄은 "달러화 순매수 포지션이 이 정도 규모에 이르렀던 적이 과거에도 두 차례 있었지만, 매우 오랫동안 이어지는 데에는 실패했다"며 "그럴 경우 급격한 포지션 청산이 뒤를 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주로 예정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잭슨홀 연설이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파월 의장의 발언은 내용에 따라 포지션이 급격히 뒤집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