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지도 소개글 – yellow의 세계

<yellow의 세계 : http://yellow.kr/>에서 세계 역사지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당장은 100년 단위의 연도를 보여주는 역사지도를 목표로 만들고 있고 완성작은 모든 연도를 보여주는 역사지도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현재’ 부분은 구글맵을 끌어다 사용했습니다.

 

구글에서는 ‘세계역사지도’, ‘역사지도’로 검색이 되는데 네이버에서는 ‘세계역사지도’만 됩니다.

 

URL은 http://yellow.kr/maps.jsp 이고,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사지도

 

지금의 작업은 검증이 되었는지는 불분명지만 모든 연도의 역사지도를 그려낸 대단한 사이트인 <GeaCron>을 기본으로 하고 ‘역사지도 자료모음’에 있는 여러 자료와 사이트를 참조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GeaCron>을 보면서 수작업으로 국경선을 그렸기 때문에 오차가 있다는 것도 참작바랍니다.

 

<yellow 역사지도>를 사용시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보여주는 정보량이 달라지며 국가명, 종족명, 도시명, 기타 사건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위키백과 등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도 왼쪽 위에 있는 +, – 를 이용하거나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화면이 확대되거나 축소됩니다. 일반적으로 ‘구글맵’과 비슷한 UI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아이콘을 이용하면 Full Screen으로 전환, 해제가 가능합니다.

 

‘지도종류’의 선택에서 배경화면으로 사용된 지도는 기본으로 <Natural Earth>의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계사에서 지형과 기후가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선택한 것이며 따라서 국경선도 간단히 선으로만 표시해 지형을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또 다른 지도는 stamen에서 제공하는 Terrain 지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Maps 입니다. 각각의 특징이 있으니 선호하는 지도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Terrain 지도는 현재의 국경선이 그려져 있어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간혹 선택된 지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지도를 선택해 주세요.

 

과거로 갈수록 국경선에 대한 논란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고 또한 많은 역사지도들이 서로 다른 국경선을 보여준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 대해 <GeaCron>의 부정확성에 대한 지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단은 제작상 편리성과 이만한 무료 사이트가 없다는 현실적인 상황으로 일단 <GeaCron>을 이용하겠지만, 여러분의 피드백과 Lessman의 지도 등을 이용해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완성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 부탁합니다.

 

아직은 아니 꽤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작업일테니 버그 등 많은 부분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해와 신고 부탁합니다. ^^

역사지도 소개글 – yellow의 세계

One thought on “역사지도 소개글 – yellow의 세계

  • 2017년 3월 3일 at 2:31 오후
    Permalink

    “Great Blogpost! Sorry for my English.I have been reading out a few of your_ stories and i can claim nice stuff. I will surely bookmark your site.”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