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 국보 제27호

※ 황성열의 세계 – 문화재 : http://yellow.kr/nt.jsp

※ 국보 제27호 /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慶州 佛國寺 金銅阿彌陀如來坐像) / 1962년 12월 20일 지정

경주 불국사에 있으며 통일신라시대 작품이다.

문화재청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경주시 토함산 기슭에 자리잡은 불국사는 통일신라 경덕왕 10년(751) 김대성의 발원에 의해 창건된 사찰로, 『삼국유사』에 의하면 김대성은 현세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석굴암 석굴을 창건하였다고 한다. 금동아미타여래좌상은 불국사 극락전에 모셔진 높이 1.66m의 불상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기교있게 붙여 놓았으며, 정수리 부근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가 큼직하게 솟아 있다. 원만하고 자비스러운 얼굴은 정면을 향하고 있으며, 눈썹은 반원형이고 콧날은 오똑하다. 신체 표현은 장중하여 건장한 남성의 체구를 연상시키며, 두 무릎은 넓게 퍼져서 매우 안정된 느낌을 준다.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쪽 어깨에만 걸쳐 입은 옷에는 거침없는 주름이 새겨져 있는데, 특히 옷깃 안쪽에서 밖으로 늘어지는 옷 접힘은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어깨 높이로 들어 약간 오므린 왼손은 손바닥을 보이고 있으며, 오른손은 무릎에 올려 놓고 엄지와 가운데 손가락을 약간 구부리고 있다.

떡 벌어진 어깨, 양감있는 당당한 가슴, 잘록한 허리 등에서 사실적이면서 세련된 통일신라시대 불상의 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경주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26호),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제28호)과 함께 통일신라 3대 금동불상으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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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전 불좌의 국보 제27호 금동아미타여래좌상은 좌우 협시보살 없이 홀로 앉아 있다. 곧은 몸과 단정하고 긴장감이 느껴지는 모습에서 통일신라 조각의 전성기를 지난 휴식기의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지며, 조성연대는 조형양식으로 보아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26호)과 거의 같은 800년을 전후한 시기로 추정된다.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제28호)과 함께 통일신라 3대 금동불상으로 불린다.
 

◎ 통일신라시대의 3대 금동불상

– 경주 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국보 제26호) : http://yellow.kr/blog/?p=142

–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국보 제27호) : http://yellow.kr/blog/?p=159

–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제28호) : http://yellow.kr/blog/?p=171
 

아미타여래 혹은 아미타불은 산스크리트로 아미타브하(Amitabha, 무한한 광명을 가진 것) 혹은 아미타유스(Amitayus, 무한한 수명을 가진 것)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한문으로 번역하면 무량수無量壽, 무량광無量光이다. 태양이 지는 서방에 있는 지극히 행복한 나라에 상주해 계시다고 하는데, 그 나라를 서방정토(西方淨土)라고 부른다.

『무량수경(無量壽經)』에 따르면, 아미타불은 원래 법장(法藏)이라는 비구승, 즉 법장보살이었는데, 48개의 큰 서원을 세우고 오랜 수행끝에 서원을 모두 이룬 뒤 부처가 되어 서방 극락세계를 세워 다스리게 되었으며, 지금도 이곳에 설법을 하고 있다고 한다.

사찰의 극락전, 극락보전, 무량수전, 아미타전에 봉안되며 우협시보살로 관음보살, 좌협시보살로 대세지보살과 함께 삼존불이 봉안되어있다. 대세지보살 대신 지장보살이 등장하기도 한다. 아미타불의 수인은 아미타정인이나 설법인, 항마촉지인을 주로 취한다.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부석사 무량수전 소조아미타여래좌상이 유명하다.
 

아미타불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우선 백과사전을 읽어보자:

◎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아미타불

◎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아미타불

◎ 네이버 지식백과(한국의 불화) : 아미타불

◎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정토종

◎ 위키백과 : 아미타불

◎ 위키백과 : 정토종

◎ 브리태니커 : 아미타불

◎ 브리태니커 : 정토종
 

아미타불의 개념은 언제 발생하였으며 그 기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아미타불에 대한 신앙은 기원을 전후하여 발생하였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리고 아미타불 정토의 기원으로는 1) 이란의 조로아스터교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설, 2) 유대교의 에덴에서 힌트를 얻었다는 설, 3) 힌두교의 범천세계나 혹은 바루나신의 수도인 야마천세계에서 기원을 찾는 설, 4) 불교내부의 전륜성왕인 대선견왕의 수도인 끄샤바띠에서 기원을 찾는 설 등 여러 가지의 학설이 있다.

정토교(淨土敎)는 정토종(淨土宗) 또는 정토문(淨土門)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토교는 아미타불의 구원을 믿고, 염불을 외어 서방극락정토(西方極樂淨土)에 왕생(往生)하여 깨달음을 얻는다고 설하는 종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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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좌측 중간 천정에서 내려오는 벽면에 그려진 벽화로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이다. 우측이 관세음보살이고 좌측이 대세지보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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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우측에는 널리 알려진 반야용선도(般若龍船圖)가 그려져 있다. 해탈한 중생이 수미산으로 갈 때 구산팔해(九山八海)를 건너기 위하여 타고가는 배라고 할 수 있다.

반야용선은 사바세계에서 피안의 극락정토로 건너갈 때 타고 가는 배를 말하는 것으로  반야(般若)는 진리를 깨달은 지혜를 의미하며 용선은 극락으로 향해가는 배를 상징하는데 뱃머리를 용으로 나타낸다.

중생들을 태워서 차안에서 피안(彼岸)으로 건너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반야용선을 타고 가는 길은 지혜의 완성을 향해 가는 길이자, 극락으로 가는 길이다.

배 맨 앞에 서있는 보살이 인로왕보살로서 중생을 수미산으로 인도하는 역활을 맡고 있으며, 배 뒤에 서있는 보살은 지장보살이다. 이배의 선장인 셈이다. 조상님 49제를 지낼때 맨 마지막에 하얀배를 만들어서 태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배가 바로 반야용선(般若龍船)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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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이집트 아비도스(Abydos)의 오시리스(Osiris) 신전에 있는 벽화이다. 이집트에서도 죽은 자들은 배를 타고 저승으로 간다. 이집트 신神 오시리스가 저승을 관장하는데 아미타불과 비슷한 속성이다.

서방극락정토 개념도 이집트 종교에서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집트인들은 저승에서의 영생을 믿었고 저승이 매일 해가지는 서쪽에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피라미드나 왕들의 무덤은 모두 나일강 서쪽에 있다.

물론 다른 신화, 종교에서도 비슷한 구도가 존재한다.
 

110171576275_6금동아미타여래좌상이 있는 불국사 극락전
 


<아미타불과 예수>

 

◎ 일본 정토교의 기초를 세워 일본의 마르틴 루터라고 불리는 친란(親鸞, 신란, 1173~1262))이 세운 정토교는 보통 정토진종(淨土眞宗)이라 불리는데 여느 불교 종파와는 달리 타력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종파의 교리에 따르면 우리의 힘으로는 성불할 수 없고 반드시 부처 가운데 하나인 아미타불의 힘에 전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20세기 개신교 신학의 거장이었던 칼 바르트(Karl Barth)가 이 종파를 접하고 교리가 기독교와 너무 비슷한 데에 크게 놀랐다는 뒷이야기가 전해진다.

◎ 신화의 이미지 (조지프 캠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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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나라현 호류지(法隆寺) 다치바나부인 불당(橘夫人廚子) 아미타삼존상(阿弥陀三尊像)  / 8세기 초

위의 다치바나 사당에 있는 아미타불의 들어올린 오른손은 ‘시무외인(施無畏印)‘이고, 벌린 왼손은 ‘여원인(與願印)‘이다. 하늘의 연꽃과 땅의 연꽃, 우주와 개별자 사이에 자리를 잡고 앉아, 그는 스스로가 그 양자의 본질이 같음을 입증한다. 그는 기독교의 예수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신비로운 장미’, 즉 성처녀에게서 태어난 진정한 신이자 동시에 진정한 인간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사실 서구의 장미는 동양의 연꽃 상징에 상응한다.

◎ <관경변상도>와 <최후의 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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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경변상도(觀經變相圖) / 고려 1323년 / 일본 경도(京都) 지온원(知恩院) 소장

『관무량수경』에는 극락세계의 여러 가지 장면을 16가지로 관상(觀想)하도록 설명하고 있다. 관경변상도는 이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정토 신앙과 함께 유행한 극락도(極樂圖)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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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의 시스틴 성당 벽화 중 <최후의 심판>은 규모는 다르지만 앞의 그림의 <관경변상도>와 비슷한 주제와 유사한 구도를 가지고 있다. 중앙의 큰 부처상 주위로 원을 그리며 둘러서 있는 나한들의 상은 <최후의 심판>의 중앙부와 흡사한 구도이다. 상하로 4단계의 층을 이루고 부처를 중심으로 좌우로 구분되어 있는 전체 구도 또한 유사하다.

◎ 존 캅(John B. Cobb, Jr.)

“정토불교 신자들이 아미타를 실재의 총체적 양상으로 파악할 때 그것은 마치 기독교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그렇게 파악한 것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말하게 될 때, 우리는 단순히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하느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계 속에서 창조적으로 구속적으로 일하시는 영원한 말씀으로서 하느님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진리를 향해 문을 여는 진리 자체이다. 마찬가지로 정토불교에서도 아미타는 많은 다른 부처 가운데 한 부처가 아니다. 아미타는 모든 부처들 가운데 성육화된 실재 대신에 붙여진 이름이다. 여기서 생기는 질문은 모든 부처 속에 성육화된 것으로서의 아미타와 이 세계 안에서 창조적 구속적 행위를 하시는 분으로서의 그리스도가 같은 실재에 대해 이름하는가이다. 내가 믿기로는 그렇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불교 신자가 아미타에서 배운 것을 연구함으로써 그리스도에 관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반대로 불교 신자들도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그리스도로부터 배운 것을 연구함으로써 아미타에 관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길희성 (비교종교학 박사)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는 아미타불이 된 법장보살의 모습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준 존재로서 그의 육화라 해도 좋다.”

◎ 이찬수 (강남대 교수)

대표적인 보신불이 아미타불이다. 아미타불은, 석가모니불의 설법에 따르면, 법장보살이 원을 세우고 수행하여 도달한 붓다이다. ‘아미타’는 ‘무한한 수명'(無量壽, Amitayus) 혹은 ‘무한한 빛'(無量光, Amitabha)이라는 뜻으로서, 불(佛)의 공덕, 법력, 기쁨의 형상이며, 중생을 구원하는 자비의 몸의 상징이다. 한 마디로 법신의 초형상적 구체화이다. 중생이 구원을 얻기 위해 할 일은 그저 아미타불의 이름을 부르고 외우는[南無阿彌陀佛] 것으로 족하다.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이는 누구나 정토에 태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자비의 서원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보신불의 신앙 구조는 예수야말로 하느님의 외아들이기에 “아들의 이름으로 청하는 것은 무엇이나 아들이 다 해준다”(요한 14,13-14)고 하는, 하느님의 외아들 혹은 그리스도로서의 예수에 대한 신앙적 구조와 상통한다.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문화재청 :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위키백과 : 정토교
신화의 이미지 (조지프 캠벨 / 살림)
루브르 계단에서 관음 미소짓다 (박정욱 / 서해문집)
석사 논문 : 관음신앙연구 / 천종환
http://blog.dreamwiz.com/mastercoffee/4335482

경주 불국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 국보 제2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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