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지수와 뉴욕 종합지수 상대강도와 한센 주기

※ 나스닥 지수와 뉴욕 종합지수 상대강도 조회 : $COMPQ:$NYA | SharpCharts | StockCharts.com

 

나스닥 종합지수를 뉴욕 종합지수로 나눈 것을 차트로 나타낸 것이다. IT 기술주의 상대적인 우위 정도를 보여준다.

 

나스닥_뉴욕종합상대강도

 

미국 나스닥은 IT 기술주가 주로 구성되어 있어 첨단산업을 의미하고, 뉴욕 종합지수는 석유산업, 철강, 기계, 건설 등 경기민감주로 구성되어 있어 굴뚝산업을 의미한다.

 

위의 차트에서 상승의 의미는 IT 기술주가 주도주, 하락은 경기민감주가 주도주가 된다는 의미이다.

 

아래의 그림은 팍스넷 전문가인 쥬라기의 한센주기로 본 ‘나스닥 종합지수 / 뉴욕 종합지수의 상대강도’인데, 애플이 급락한 6월9일이 주도주가 기술주에서 굴뚝주로 변하는 변곡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나스닥다우상대강도

– 참조  :  http://bbs.moneta.co.kr/N10256/21430681/stock/3/1/2/menu_invest

 

경기변동은 경제가 호황-후퇴-불황-회복의 경기 국면을 주기적으로 순환하는 현상을 말한다. 경기변동의 주요 파동으로 유명한 것은 40개월(3~5년) 주기로 움직이는 키친 파동, 10(7~11)년 주기의 주글라 파동, 17년 주기의 한센 파동, 15~25년 주기의 쿠즈네츠 파동, 45년~60년 주기의 콘트라티예프 파동이 있다.

콘드라티예프 파동 – 옐로우의 블로그

 

한센 파동은 한센(Alvin Hansen)이 대략 1860년부터 1930년대까지 미국의 주택가격 등락을 연구해 보고 1960년대에 부동산이 17년을 주기로 움직인다는 한센 주기를 발표하였다.

부동산경기순환은 주로 건축순환을 일컫는다. 한센이 주장한 건축순환은 약 17년이 주기로서 주택설비투자의 변화가 그 원인이고, 쿠즈네츠가 주장한 건축경기순환은 약 15~25년의 주기를 가진 순환으로 건축설비의 변화가 그 원인이다.

건축순환은 주택, 오피스, 공장 등의 건설활동에서 볼 수 있는 순환적 파동이며, 경기순환(주글라 중기파동)에 비교하면 더 장기적이며 보다 규칙적인 주기(15~20년)를 갖는다. 이 파동은 그 장기적 성격 때문에 경기순환에 대해 극히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다.

 

미국의 부동산 고점이 1973년, 1989년, 2006년으로 대략 17년 간격을 이루니 한센 주기가 적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은 2012년부터 2023년까지 부동산 상승 주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한국부동산

한국은 1990년, 2007년의 고점을 보면 2024년 전후까지 부동산 상승 주기로 볼 수 있겠다.

 

 

미국 부동산과 원유가격(WTI 기준)을 살펴보면 부동산에 1~2년 정도 후행하지만 분명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미국부동산과원유

– 참조 : http://blog.naver.com/gaajur

 

건설활동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장기간을 경과하지 않으면 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으므로 수요의 증감이 있다 해도 그 즉시 여기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신규 건축에 대한 급격한 수요의 증가가 경기변동이나 기타의 원인에 의해 발생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그냥 그대로 공급 부족을 일으키게 되어 장기에 걸친 가옥임대료 · 건축자재 가격등귀의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경향은 대규모적인 건설활동의 경우 그 자체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기간을 경과한 후에야 개시될 수 있다는 사정 때문에 더욱 조장된다. 이같이 하여 확대를 개시한 건설활동은 유리한 상황이 존속되는 한 확대를 계속한다. 또한 일단 확대되면 수요증가의 단순한 정체나 약간의 감소 같은 것은 이 경향을 저지하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 공급부족이 소멸되고 가격의 하락이 시작되었다 하여도 아직 수개월 내지 수십 개월을 경과하지 않으면 완성할 수 없는 많은 건설활동이 존속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와 같이 확장의 개시뿐만 아니라 축소의 개시에 있어서도 상당한 시간적 지연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건축순환 · 경기순환에 대해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즉 경기의 하향전환이 건축순환의 상승기에 일어나면, 증대를 지속하는 건설활동이 경기의 지주가 되어 불황의 심각화를 저지할 뿐만 아니라 그 회복도 빠르게 될 것이며, 반대로 건축순환의 하강기와 일치한다면 불황은 심각해지고 장기화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관련 그림

 

– S&P500 성장주 대비 가치주의 상대성과

 

 

Kondratieff_Wave_svg

– 콘트라티예프 파동

 

 

– 한국 종합주가지수 추세도(2019-06-11)

 

 

쥬라기의경기사이클모델

– 쥬라기의 키친 주기, 주글라 주기, 한센 주기를 중첩한 경기주기 (2014년 2월 10일 작성) / http://blog.naver.com/gaajur

 


# 관련 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Business_cycle

https://en.wikipedia.org/wiki/Alvin_Hansen

부동산경제론 (정윤,유원상 / 신광문화사 / 2010.03.10)

나스닥 지수와 뉴욕 종합지수 상대강도와 한센 주기

2 thoughts on “나스닥 지수와 뉴욕 종합지수 상대강도와 한센 주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