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 – 헝가리 무곡 1번

※ 옐로우의 클래식 : http://yellow.kr/lifeView.jsp?s=yellowClassic

 

브람스의 21편의 헝가리 무곡 중에서 1번, 5번, 6번이 특히 사랑을 받아, 관현악용으로 편곡되어 연주회에서도 자주 다루어 진다.

 

– 카티아 부니아티쉬빌리(Khatia Buniatishvili), 유자 왕(Yuja Wang)의 연탄곡

 

 

《헝가리 무곡(Hungarian Dances)》은 독일 출신의 작곡가인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가 작곡한,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헝가리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는 이 춤곡은 사실 헝가리 본토의 음악이라기 보다는 헝가리에 정착한 집시들의 음악을 차용한 작품이다. 집시의 민속 선율을 차용한 21곡의 작품이 4개의 곡집에 나눠 실려 있다.

 

《헝가리 무곡》은 원래 네 손을 위한 피아노 연탄곡이었다. 사실 19세기 중반을 넘어섰을 때는 이미 웬만한 독일 중산층 가정에는 피아노가 있었고 많은 사람들은 두 사람이 한 대의 피아노에 나란히 앉아 함께 연주하는 것을 즐겼다.

 

피아노 연탄용 원곡이 쓰인 시기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1852년부터 1869년까지 그가 접했던 헝가리 집시 음악의 메모와 아이디어 스케치를 기반으로 작곡되었다고 한다. 첫 출판은 모두 피아노 연탄용이었는데, 제1집에는 1~5곡이, 제2집에는 6~10곡이 수록되어 1869년에 출판되었으며, 제3집에는 11~16곡이, 제4집에는 17~21곡이 수록되어 1880년에 출판되었다. 이후 브람스는 직접 1~10곡을 피아노 독주용으로 만들었고, 1889년에는 자신이 스스로 연주하여 제1번의 독주의 레코딩을 남기기도 하였다.

 

《헝가리 무곡(Hungarian Dances)》은 브람스와 헝가리계 바이올리니스트인 에두아르드 레메니(Eduard Remenyi, 1828∼1898)과의 인연과 표절 논쟁의 중심에 있었다.

 

 

–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 지휘 / Gothenburg Symphony Orchestra / 2010년

 

 

– 조슈아 벨(Joshua Bell)의 바이올린

 

 

– 예프게니 키신(Evgeny Kissin)의 피아노

 

 

 


<관련자료 및 참고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Hungarian_Dances_(Brahms)

위키백과 : 요하네스 브람스

네이버 지식백과(클래식 명곡 명연주) : 브람스, 헝가리 무곡

음악세계 & 음악사연구회

 

브람스 – 헝가리 무곡 1번
Tagged 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