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 국보 제17호

※ 황성열의 세계 – 문화재 : http://yellow.kr/nt.jsp

※ 국보 제17호 /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榮州 浮石寺 無量壽殿 앞 石燈) / 1962년 12월 20일 지정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148 부석사

통일신라시대 작품이다.

문화재청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부석사 무량수전 앞에 세워져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등으로 부처의 광명을 상징한다 하여 광명등(光明燈)이라고도 하며, 대개 대웅전이나 탑과 같은 중요한 건축물 앞에 세워진다. 불을 밝혀두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로는 3단의 받침돌을 두고, 위로는 지붕돌을 올린 후 꼭대기에 머리장식을 얹어 마무리한다.

4각 바닥돌은 옆면에 무늬를 새겨 꾸몄으며, 그 위의 아래받침돌은 큼직한 연꽃 조각을 얹어 가운데기둥을 받치고 있다. 전형적인 8각 기둥형태인 이 기둥은 굵기나 높이에서 아름다운 비례를 보이는데, 위로는 연꽃무늬를 조각해 놓은 윗받침돌을 얹어놓았다. 8각의 화사석은 불빛이 퍼져 나오도록 4개의 창을 두었고, 나머지 4면에는 세련된 모습의 보살상을 새겨놓았다. 지붕돌도 역시 8각인데, 모서리 끝이 가볍게 들려있어 경쾌해 보인다. 꼭대기에는 머리장식을 얹었던 받침돌만이 남아있다.

통일신라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아름다운 석등으로, 비례의 조화가 아름답고, 화려하면서도 단아한 멋을 지니고 있다. 특히, 화사석 4면에 새겨진 보살상 조각의 정교함은 이 석등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높이는 2.97m이다. 8각을 기본형으로 하며 화강암으로 만든 것이다. 화려하고 아름다워 신라시대의 석등 가운데 최고로 꼽는다.

하대석에 8엽 복판 연꽃잎이 조각되어 있는데, 잎의 끝마다 귀꽃이 달려 있다. 장흥 보림사 석등과 문경 축서사 석등에서만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상·하대석 모두 연꽃잎 사이에 마디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간주석 받침에 굽이 있다. 상대석 연꽃잎 안 보상화(寶相華) 무늬에 떡잎이 장식되어 있다. 화사석의 벽마다 보살 입상이 조각되어 있다. 옥개석 아래에 절수구가 설치되어 있다.
 

110173262982_1

110173262982_2
석등 앞에는 배례석이 놓여 있는데 상면 중앙의 연화문은 이중원의 자방을 두고 주변에 8엽의 잎을 돌렸으며 사이에는 간엽이 새겨져 있다.

* 배례석(拜禮石) : 불상이나 탑 앞에 놓아 예불을 드릴 떄 불기를 올려놓게 만든 평평한 돌
 

110173262982_3
안양루 밑으로 나 있는 계단을 올라가면 부석사 석등이 눈앞에 나타난다. 그 뒤로 무량수전이 보인다.
 

110173262982_4
안양루와 무량수전 사이에 있는 부석사 석등
 
『삼국유사』의 <의상전교> 마지막 부분은 의상과 그 제자들이 보여준 신기한 사건들을 말하고 있는데, 제자 중 오진은 일찍이 하가산下柯山 골암사에서 살았는데 밤이면 팔을 뻗쳐 부석사의 석등에 불을 켰단다.
 

110173262982_5
등불을 앉히는 화사석은 팔각으로 사면에 화창을 내었고 창 주변으로 문을 달았던 구멍이 남아있다. 다른 사면에는 각 1구씩의 공양미륵상이 배치되었다. 옥개석은 전각이 뚜렷하고 후대 석등들에 비해서는 옥개석의 두께가 얇고 날렵한 편이다.
 

110173262982_6
(사진 출처 : 위키백과)
 

석등(石燈)은 야외에서 불을 밝히기 위해 만들어진 석조물이다. 『불설시등공덕경佛說施燈功德經』에서는 죽은 이를 위하여 탑묘 앞에 등불을 밝히면 33천에 다시 태어나 다섯 가지의 청정을 얻을 수 있다고 하여 석등의 시주를 권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석등은 대개 사찰 불전 앞마당에 불탑과 더불어 배치되는데, 법당이나 불탑 앞에 설치하여 부처님의 대광명을 상징한다는 뜻에서 광명등이라고 부른다.
 

※ 영주 부석사의 국보들

– 무량수전 앞 석등 (국보 제17호) : http://yellow.kr/blog/?p=57

– 무량수전 (국보 제18호) : http://yellow.kr/blog/?p=66

– 조사당 (국보 제19호) : http://yellow.kr/blog/?p=78

– 소조여래좌상 (국보 제45호)

– 조사당 벽화 (국보 제46호)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문화재청 :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위키백과 :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 부석사무량수전앞석등
한국의 사찰 (대한불교진흥원외 / 대한불교진흥원)
사찰에서 만나는 불교미술 (동국불교미술인회 / 대한불교진흥원)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앞 석등 – 국보 제17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