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의 게시판

탄소, 수소, 산소, 질소가 생명의 골격을 이룬다.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18-07-12 11:38
조회
99
<표 1-1>은 생체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이다. 바이러스에서 인간까지 구성 물질은 모두 같다. 고분자 생체 물질에는 핵산, 단백질, 당질, 지방 네 가지가 있다. 이들은 저분자의 단위 물질이 다수 결합하고 있다. 핵산은 뉴클레오티드가,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당질은 단당류가,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린이 단위 물질이다.


 생체 물질  구성 단위
 핵산  뉴클레오티드
 단백질  아미노산
 당질  단당
 지방

 지방산


글리세린


<표 1-1>

따라서 생체물질의 화학적 특성은 이들 4대 물질, 또는 구성단위 물질을 구성하는 원소의 종류와 양을 조사하여 알 수 있다. 4대 생체 물질의 기본 단위로 아데닐산(핵산), 루신(단백질), 글루코오스(당질), 팔미트산과 글리세린(지질)을 선택하여 생각하여 보자.

아데닐산의 구성 원소는 38%가 수소, 27%는 탄소, 19%는 산소, 14%는 질소, 3%는 인이다. 각 단위 물질에 대해 이같이 계산하여 그림으로 나타내면 생분자의 원소 조성을 알 수 있다(그림 1-2). 생명의 골격은 탄소, 수소, 산소, 질소가 만들고 있다.



......

인간의 몸을 통째로 으깨 분석한 결과를 <그림 1-3>에서 제시한다. 몸의 대부분은 물이므로 수소 원소가 반 이상이나 된다. 물은 중요한 생체 분자이다. 나머지 반은 산소, 탄소, 질소 원자가 차지하고 있다.



※ 출처 - 전파과학사 : https://blog.naver.com/siencia
전체 0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