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람브라 칙령 – 1492년 스페인의 유대인 추방령

1492년에는 스페인에서 세 개의 세계사적인 사건이 있었다. 1월 2일 스페인은 이슬람의 마지막 보루이던 그라나다Granada를 정복하여 레콩키스타Reconquista를 종결하게 되었다. 3월 31일에는 유대인 추방령인 알람브라 칙령(Alhambra Decree)의 포고가 있었고, 8월 3일에는 콜럼버스의 대서양 항해 출발이 있었다.

 

1492년의 스페인 유대인 추방령은 향후 세계 강대국의 변천 그리고 부의 이동과 유대인의 이동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세계사에서 주요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스페인의 유대인들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부유한 유대인 공동체를 건설했다. 화려했던 이 시기는 결정적으로 1392년의 반유대주의 폭동과 1492년의 알람브라 칙령으로 끝이 난다. 그 결과로 학자들 간에 숫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20만~25만 명의 유대인들이 가톨릭으로 개종했고 4만~10만 명의 유대인들이 망명해야 했다.

 

알람브라 칙령은 그라나다 정복이 이뤄진 지 3개월도 되지 않아 일어났다. 칙령에서 명시한 유대인들의 죄는 “신성한 가톨릭 교리를 무너뜨리고 신앙 깊은 교도들을 무너뜨리려 시도”했다는 것이었다. 일부 유대인들은 단 4개월 만에 떠날 것을 강요받거나 개종을 명령 받았다. 당시 스페인 인구 700만 명 중에서 유대인은 수십만 명 정도였지만, 도시 인구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스페인은 유대인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칙령에 “유대인의 모든 재산권을 인정하고 보호하며, 동산과 부동산을 자유롭게 처분해 국외로 반출할 권리를 부여한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단서 조항으로 “금과 은, 화폐의 반출을 비롯해 국가가 정하는 품목을 금지한다”고 하면서 겉으로만 재산의 반출을 허용했을 뿐 실제로는 금지시켰다.

 

알람브라 칙령 당시 스페인에 있던 의사는 거의 유대인이었다. 세금을 징수하는 사람도 유대인이었고, 주 납세자도 유대인이었다. 그들은 또한 은행가, 상인, 고리대금업자였으며, 여러 왕들 밑에서 재정 관리를 담당했었다. 유대인들은 또한 스페인의 귀족들이 자신의 품위에 맞지 않는다고 꺼리던 일까지도 기꺼이 떠맡았다. 유대인 관리들이 없다면 왕실 재정은 파탄에 이르고 스페인 사회에 큰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실제로 유대인이 스페인에서 추방되자 이런 예상은 현실로 나타났다.

유대인 추방은 스페인 역사에 치명적이었다. 우선 스페인은 앞으로 제국을 유지하기 위하여 절실히 필요했던 수많은 재능과 서비스를 잃어버렸다. 다시 말해 스페인의 브레인이 빠져나간 것이다. 유대인과 함께 이슬람교도들이 스페인을 떠났을 때, 그들을 받아들인 아랍 본토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를 부자로 만들기 위해 스페인은 가난을 택했다.”

 

8월2일 마지막 유대인이 추방된 날, 콜럼버스가 대서양으로 출항했다. 콜럼버스가 유대인이란 주장도 적지 않다.

 

유대인 추방의 명분은 종교적인 이유였다. 가톨릭 왕들은 콘스탄티노플 함락(1453년) 이후 기독교 문명에 대한 이슬람의 압력 격화에 대한 반응(종교적 불관용의 강화)이자, 가톨릭의 정통 신앙과 인종의 순수한 피를 기반으로 가톨릭 왕국의 통일을 확고히 하고자 했다. 그렇지만 사실은 막대한 전쟁 비용으로 바닥난 국고를 재정비하고, 유대인에게 빌린 빚을 청산하며,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는 데 공을 세운 영주며 기사들에게 나눠줄 땅과 재화를 유대인에게서 빼앗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었다. 이때 쫓겨난 유대인들의 주류는 포르투갈을 거쳐 네덜란드에 자리 잡아 16~17세기 ‘네덜란드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 17세기 네덜란드의 패권 : http://yellow.kr/blog/?p=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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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00년 ~ 1600년 유럽에서의 유대인 추방과 재정착 지역

 

 

근대 세계사에서 세계 패권 국가의 흐름을 보면 네덜란드, 영국, 미국의 순으로 패권이 이동되었다. 유대인의 이동과 일치한다. 유대인이 유럽에 퍼지면서 근대 자본주의도 싹텄다.

 

자본가와 혁명가 양 진영 모두에서 유대인은 독보적이다. 로스차일드, 리카도, 골드만, 듀폰, 소로스 등과  마르크스, 레닌, 트로츠키, 체 게바라, 로자 룩셈부르크, 콘 벤디트 등은 모두 유대인이다.

 

‘시온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테오도르 헤르츨이 “우리가 사회의 밑바닥에 있을 때는 혁명가가 되고 정상에 있을 때는 자본가가 된다”고 한 게 괜한 말이 아니다. 오른손에는 자본, 왼손에는 혁명인 셈이다. 일찍이 헨리 포드가 『국제 유대인(1922)』이란 저서에서 유대인의 파워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 이유다.

 

‘희생자인가 지배자인가’라는 어느 책의 카피가 떠오른다.

 

※ yellow의 세계사 연표 : http://yellow.kr/yhistory.jsp?center=1492

 

다음과 같은 자료를 찾았다.

 


부의 역사

–  권홍우 / 인물과사상사 / 2008.06.09

 

1492년에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말고도 두 가지 사건이 더 숨어 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뿐 따져보면 신대륙 발견보다 더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 두 가지 사건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레콘키스타(Reconquista)의 완성’과 ‘유대인 추방령의 선포’이다.

……

이사벨과 페르난도 2세 공동 국왕이 서명한 알람브라 칙령. 레콘키스타 완성으로부터 불과 4개월이 흐른 뒤 에스파냐의 유대인들에게 날벼락이 떨어졌다. 알람브라 칙령의 반포로 빈털터리로 쫓겨난 것이다. 칙령의 명분은 종교였지만 사실은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는 데 공을 세운 영주며 기사들에게 나눠줄 땅과 재화를 유대인에게서 빼앗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었다. 이때 쫓겨난 유대인들의 주류는 포르투갈을 거쳐 네덜란드에 자리 잡아 16~17세기 ‘네덜란드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

알람브라 칙령은 세계 경제사에서 속으로 병든 에스파냐와 네덜란드의 융성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낳았다. 네덜란드의 번영은 또한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이 탄생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뿐만 아니라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네덜란드의 황금기는 일본이 재빠르게 서구 문물을 습득해 강대국으로 도약하는 데도 기여했다.

 


경제사 오디세이

–  최영순 / 부키 / 2002.09.25

 

21세기를 맞아 화두가 되는 질문은 과연 경제의 중심이 어디로 옮겨 갈 것인가 하는 것이다. 미국이 지금의 호황을 유지하며 21세기에도 여전히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를 구가할 것인가? 아니면 새롭게 부상하는 중국과 함께 일본, 한국을 잇는 환태평양 지역으로 경제의 중심이 이동할 것인가?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다 보니 지나간 역사 속에서 수없이 쫓겨 다녀야만 했던 유대인이 떠올랐다. 16세기 이후 세계사의 중심이었던 국가들과 도시들의 배후에는 유대인과 경제적 이해관계로 얽힌 에피소드가 많다. 따라서 유대인들의 경제 활동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앞의 질문에 대한 해답은 주어지리라고 믿는다.

 

증대되는 종교적 반목으로 인해서 유대인의 운명이 다시금 위태로워지는 15세기 말의 이베리아 반도에 주목해 보자. 1492년 스페인 왕은 그라나다를 손에 넣으면서 꿈에도 그리던 기독교 왕국의 확장을 성취했다. 그리고 거기에 필요한 막대한 전쟁 비용은 상당 부분 그 사회의 부유층이라고 할 수 있는 유대인의 주머니에서 나왔다. 그렇지만 스페인은 일단 이슬람을 몰아내고나서 그간 눈에 가시처럼 여겨졌던 유대인들을 몰아내기 위해 박해하기 시작했다. 유대인에게 진 빚도 갚지 않은 상태이기는 했지만 전쟁으로 이반된 대중의 민심을 한 곳으로 모으고, 바닥난 국고를 재정비하는 데에는 유대인 재산의 몰수와 추방 외에는 별다른 더 좋은 방법이 없기 때문이었다.

종교 단일화 정책을 표방하여 가톨릭을 국시(國是)로 하는 가톨릭 공동왕 이사벨과 페르난도의 유대인 박해로 인하여 15만명의 추방자 가운데 9만명에 달하는 유대인이 포르투갈로 이주했다. 하지만 정략결혼을 통하여 포르투갈까지 지배하려는 스페인 왕실은 포르투갈의 유대인 추방을 결혼의 조건으로 제시했고, 같은 야심을 가진 포르투갈 왕 역시 정략결혼의 성사를 위해 1497년에 포르투갈에서 유대인을 다시금 추방한다. 그때 이래 많은 유대인들이 안트웨르펜 · 암스테르담 등지로 이주하면서 이베리아 반도의 생산과 유통 기반은 와해되고, 이베리아 반도에 꽃 피웠던 세파르디 문화가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가게 된다.

 


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  이원복 / 김영사 / 2004.07.10

 

유대인들이 금융업으로 가장 먼저 확실하게 자리잡은 곳은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이었어.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의 본고장으로 탄압받던 신교도들이 대거 몰려들었고 유대인에게도 너그러운 편이어서 에스파냐에서 쫓겨온 세파라딤 유대인들도 이곳으로 많이 옮겨왔거든

유대인들은 영국의 청교도 혁명 때 왕당파와 싸우던 올리버 크롬웰에게 엄청난 전쟁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청교도혁명을 승리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했고 이를 계기로 유대인들이 대거 영국에 진출할 수 있었던 거야.

1688년, 스튜어트 왕가의 제임스2세가 쫓겨나고 네덜란드의 오렌지공이 월리엄3세로 영국 왕위에 오르는데, 제임스2세의 왕위 회복을 노리는 것이 두려웠던 그는 막대한 돈이 필요했고, 이 문제를 유대인 상인들과 의논하였지. 화폐발행권을 허락받은 유대인들은 1694년 잉글랜드 은행을 설립했고 이 잉글랜드 은행은 1946년 국유화 될 때까지 사설은행으로 남았다. 이를 계기로 유대인들은 영국 내의 금융권을 장악하였어.

유대인들은 영국의 수상자리까지 차지 하기도 했는데 디즈레일리나 글래드 스톤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야.

영국뿐 아니라 전 유럽에서 유대인들의 세력은 금력을 바탕으로 막강해지기 시작했지. 그 대표적인 경우로 지금까지도 전 세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금융왕조 ‘로스차일드’ 가문을 들 수 있어.

 


자본주의의 매력

–  제리 멀러 / 서찬주 외 역 / 휴먼 & 북스 / 2006.04.03

 

런던의 유대인 중에는 스페인과 포르투갈계가 많았는데, 이들은 15세기 말 박해를 피해 스페인과 포르투갈을 떠나서 당시 스페인령이었던 암스테르담을 거쳐 영국으로 온 유대인이었다. 다국적인 배경을 지닌 런던의 유대상인들은 국제 무역과 주식 거래에 뛰어난 뛰어난 수완을 발휘했다. 그들은 외국 증권 매매를 특기로 했다. 외국환어음은 한 국가의 수입업자가  다른 국가의 수출업자에게 대금을 지불하는 수단의 하나로, 국제 무역상 돈의 흐름을 원활히 했다. 조셉 애디슨은 “유대 상인은 거대한 빌딩의 나사못과 같다. 작은 존재지만 전체 구조물을 버티게 하는 필수불가결한 존재다.”라고 말했다.

 


세계 최강성공집단 유대인

–  맥스 디몬트 / 이희영 역 / 동서문화사 / 2002.02.02

 

그동안 주목받지 못하던 작은 나라에 지나지 않았던 네덜란드에서 이상한 우연이 일어났다. 독립한 지 20년밖에 안 된 이 나라가 모든 유럽을 상대로 상업국으로서의 지배권을 다투게 된 것이다. 1602년에는 이미 네덜란드 제국주의의 주요한 무기로서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설립되었다. 1650년 네덜란드는 유럽의 상업 중심지가 되었고 수도 암스테르담은 세계 재정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네덜란드의 발전은 네덜란드에 유대인이 다시 들어와 그들이 무역과 재정 분야에서 활동한 것과 때를 같이하고 있다. 1593년 처음으로 스페인에서 네덜란드에 온 유대인들은 1492년 유대인 추방 때에 스페인을 떠나기보다는 그리스도교도가 되어 마라노라고 불리게 된 사람들의 자손이었다.

 


장기 20세기

–  조반니 아리기 / 백승욱 역 / 그린비 / 2008.12.25

 

…… 그리고 신대륙 발견의 가장 성공적인 사업가인 카스티야의 이사벨 여왕은 기독교 · 카스티야 권력의 영토를 확장할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십자군의 지도자였다.

 

유대인 추방, 그라나다 무어인에 대한 강제적 세례, 새로운 종교재판소에 부여된 이례적 권력은 …… 콘스탄티노플 함락 이후 기독교 문명에 대한 이슬람의 압력 격화에 대한 반응이자, 에스파냐에서 종교열의 강화 그리고 따라서 종교적 불관용의 강화였다. 이런 열망의 강화, 이런 새로운 개종 열의는 급속히 신세계로 전파되어, 거기서 새롭고 더욱 효과적인 표현 형태를 찾아내게 된다.(Parry 1981:29)

 


유대인의 역사

–  폴 존슨 / 김한성 역 / 살림 / 2005.03.30

 

이러한 잔인한 박해는 12년간이나 지속되어 스페인의 모든 유대인 공동체로 확산되었다.

……

3월31일에 유대인 추방령이 공표되어 개종을 하지 않은 유대인들은 즉시 스페인에서 추방되었다.당시 그 왕국 안에는 약 20만 명 정도의 유대인들이 있었다. 그 수는 침체된 유대 공동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또한 과거 유대인들이 가장 많은 안락함과 안전함을 누렸던 나라이자 이제는 선임 랍비들과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가문들을 포함해 수많은 유대인들이 세례를 받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선택해야만 하는 나라가 된 스페인에 대해 유대인들이 느끼고 있었던 집착을 보여주는 것이다.  유대인 추방령으로 인해 약 10만 명의 유대인들이 국경을 건너 포르투갈로 갔는데, 이들은 불과 4년이 지난 후에 또다시 추방당하고 말았다. 이중 약 5만 명이 지브롤터 해협을 건너 북부 아프리카나 터키로 갔다. 1492년 7월 말에 이르자 그 추방은 완결된다.

 


세계 종교사 입문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청년사 / 2003.06.13

 

세파르딤 유대인들이 거의 600여 년 동안 이슬람교도의 관용의 빛 안에서 나름대로 창조적인 미래를 꿈꾸는 동안 아슈케나짐 유대인들은 기독교 지배 하에서 유럽의 암흑 시대를 살고 있었다. 가톨릭 교회는 1215년 라테란 공의회에서 반 유대주의를 제도화했다. 즉 유대인이 기독교도와 교제하는 것을 규제하기 위해 유대인으로 하여금 특별한 표식을 붙이도록 했다. 그래서 라틴계 여러 나라에서는 유대인에게 황색별 모양의 배지를 달게 하고 독일에서는 독특한 모자를 쓰게 했다. 물론 교황청이 기독교 정신을 내세워 유대인에 대한 개종의 강요나 공공연한 적개심을 자제하도록 설득한 적도 있지만(1247년, 교황 그레고리 1세의 칙서), 대체로 기독교 통치자들은 이슬람 통치자들이 베풀었던 최소한의 법적인 관용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으며 예수를 십자가에 매단 장본인이 바로 유대인이라는 교회의 뿌리 깊은 편견은 일반대중들에게 반 유대주의라는 집단적 무의식과 그로부터 표출된 경멸감이나 증오심을 정당화시켜주었다. 게다가 일부 셈에 빠른 자들은 이러한 대중의 심리를 이용하여 유대인들이 축적한 재물을 탈취하는 데에 혈안이 되어 날뛰었다. 또한 수차에 걸친 십자군전쟁은 거의 전 유럽에서 유대인의 운명에 무서운 변화를 가져와, 광적인 십자군부대가 지나갈 때마다 유대 공동체는 쑥밭이 되었다. 이들은 모슬렘과 유대인들이 밀월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시중의 소문과 유대교에 대한 교회의 적의에 편승하여 무차별적인 증오의 화살을 유대인에게 주저 없이 퍼부었다. 그것은 기이하게도 하느님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자행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십자군전쟁 이후 1348년에서 1350년 기간 중에 대략 유럽 인구의 삼분의 일 이상의 생명을 앗아간 흑사병은 유대인을 최악의 곤경에 빠뜨렸다. 일부 기독교도들이 흑사병의 책임을 유대인에게 뒤집어씌었기 때문이다. 유대인이 우물에 독을 쳐서 역병이 발생했다는 터무니없는 비방은 어이없게도 사랑하는 가족과 친지를 흑사병으로 잃은 많은 기독교도들에게 마치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져 급기야는 국가와 교회 당국자들이 전혀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흥분한 군중들에 의해 곳곳에서 유대인에 대한 대규모적인 테러와 학살극이 연출되었다. 이는 곧 영국(1290년), 프랑스(1306년, 1311년, 1394년), 독일(14세기), 러시아(15세기 말) 등의 유대인 추방령으로 이어졌다. 기독교화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유대인들도 더 이상 이전 이슬람 지배 하에서와 같은 관용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페르디난드가 무어족을 축출하고 스페인 왕이 된 후 스페인의 유대인들은 기독교로의 개종과 세례를 강요받았으며 이를 거부한 자는 추방당하거나 종교재판에 회부되어 1482년 한해만도 2천여 명의 이교도, 즉 유대인들이 화형당해야만 했다. 한편으로 유대인이 악착같이 모아놓은 재산으로 자기 호주머니를 부풀게 하려는 페르디난드 왕의 치밀한 계산 하에 자행된 이 박해는1492년 스페인 추방령으로 그 막을 내렸다. 포르투갈 역시 기독교도와 강제로 결혼시킨 유대 여자들과 4살에서 20살까지 강제로 세례를 받게 한 유대인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외로 추방시켰다. 이렇게 추방당한 세파르딤 유대인들은 주로 네덜란드와 독일로 집단 이주하였다.

유대교사의 관점에서 볼 때 과거 서구 기독교의 역사는 이와 같이 어둡고 모순에 찬 범죄행위로 얼룩져 있다. 기독교 교회는 과거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에 등장하는 왜곡된 유대인 상-고리대금업자-을 증거로 제시하면서 자신의 범죄행위를 희석화시키려고 하지만 그것은 진실을 은폐하려는 위선에 찬 사기일 뿐이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의 직업을 제한하여 교회가 수치스럽게 여기는 직업-이를테면 재리와 금융업과 같은-을 유대인들에게 강요한 장본인이 바로 기독교 교회였기 때문이다. 그와 동시에 교회와 국가는 정기적으로 유대인 박해를 사주하거나 묵인함으로써 국민들이 유대인에게 졌던 부채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사악한 배려를 서슴지 않았다. 그리고 얼마 후에는 다시 유대인들로 하여금 금융업에 종사할 수 있게 허용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정치적 · 사회적 배경 아래 중세 유대인들은 기독교도로부터 격리되고 추방되면서 16세기 이후 차츰 일정한 지역에 갇혀 살아야 하는 게토(Ghetto) 제도가 시작되었다.

 


홍익희의 유대인 경제사

–  교보문고 북모닝CEO / 2017년5월

 

1492년은 스페인으로서 뜻 깊은 해다. 이베리아 반도의 통일을 이뤘고, 신대륙 발견의 위업을 동시에 이룬 해이기 때문이다. 이베리아 반도 통일과 함께 스페인은 급작스럽게 유대인 추방령을 내린다. 추방령에 따라 유대인들은 어느 날 갑자기 화폐와 금, 은 등의 귀중품을 놓고 4개월 안에 스페인 밖으로 나가야만 했다. 재산은 놔두고 몸만 빠져나가라는 소리였다. 불행 중 다행으로, 고대부터 항상 신변의 위험을 안고 사는 유대인에게는 모든 재산을 평상시에도 현찰과 귀중품, 채권으로 나누어놓는 습관이 있었다. 안정적인 재산관리 방식인 포트폴리오는 여기서 유래했다. 이 추방령으로 인해 총 26만 명 이상의 유대인이 짧은 시간 동안 스페인을 벗어났다. 당시 인구 3만 명이 넘는 도시가 흔치 않은 유럽에서 이는 대단한 숫자였다. 추방된 유대인들은 당시 스페인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던 고급인력들이었다. 참혹한 유대인 추방 결과 스페인은 주요 상업도시가 무너졌고, 은행들이 대거 파산했다. 또 내수부진과 더불어 국제교역 감소로 경제가 피폐해졌고 이는 국고수입 감소로 직결되었다.

같은 시간, 유럽은 대항해시대가 열리고 있었다. 후추 등 향신료는 경제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근대의 막을 연 항해시대와 식민지 획득 경쟁은 바로 향신료를 찾기 위한 것이었다. 스페인에서 쫓겨난 유대인들이 가장 많이 모여든 곳은 바로 현재 벨기에의 도시인 (당시는 네덜란드) 브뤼헤와 앤트워프였다. 교역과 상업에 뛰어났던 유대인 덕분에 브뤼헤는 단숨에 유럽 최고의 무역과 금융 중심지로 떠올랐다. 하지만 강 하구에 퇴적물이 쌓이는 자연현상으로 항구의 기능을 잃으며 도시의 번영은 오래가지 못했고, 유대인들은 앤트워프로 모여 세력을 합치게 된다. 앤트워프에 정착한 유대인들은 스페인에서 크게 신경 쓰지 않아 들고 나올 수 있었던 보석 장사를 시작해 자리를 잡았고, 특히 다이아몬드 거래를 통해 막대한 수입을 올렸다. 이 시기 동방의 향신료를 실은 거대한 배들은 자연스럽게 금융과 무역, 유통에 뛰어난 유대인들이 몰려있던 앤트워프를 향해 들어오기 시작했다. 덕분에 유대인들은 신대륙의 설탕, 소금 유통과 정제산업, 포경 산업 등을 통해 점점 더 자본을 키워나간다.

 


달러 이야기

-홍익희 / 한스미디어 / 2014.11.28

 

콜럼버스는 지금도 유대인이라는 설이 끊이지 않는다. 그는 제노바 근처 사보나에서 모직물 무역상 도미니코 콜론과 스페인계 유대인 어머니 수산나 폰타나로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법적으로는 제노바 사람이었으나 이탈리아어를 쓰지 않고 스페인어를 썼다. 그의 아버지도 스페인계 유대인으로 추정된다. 우선 중세에 상인이라 함은 유대인과 동의어였다. 그 무렵 중세 봉건주의 장원제도 하에서 대부분이 농사 짓고 살았는데 떠돌아다니며 장사하는 상인은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직물 무역상은 대대로 유대인 고유의 직업이었다.

그리고 콜럼버스는 영어식 성이고 그의 실제 성은 콜론(Colon)이다. 당시 ‘콜론’은 이탈리아에 살고 있었던 유대인들의 성으로 콜럼버스 스스로도 다윗 왕과 관련 있다고 자랑하였다. 그는 개종 유대인인 ‘마라노’라는 설이 있다. 마라노는 종교재판을 피해 가톨릭으로 거짓 개종한 유대인을 부르는 경멸어이다. 최근 유대 연구가들에 따르면 콜럼버스는 1391년~1492년 사이에 스페인에서 추방된 유대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당시 스페인에서는 마녀사냥식 종교재판이 성행해 많은 유대인들이 추방되거나 스스로 탈출했다.

콜럼버스는 어릴 때부터 항해에 관심이 많았다. 10대 후반부터 아버지를 따라 직물과 포도주를 팔러 지중해 연안은 물론 아이슬란드까지 항해했다. 1474년 에게해 키오스섬에 유향 사러가는 항해에도 참가했고, 20대 후반에는 스페인 남부 마데이라섬으로 설탕 사러 간 적도 있었다. 이렇게 그는 어릴 때부터 해상무역을 하던 무역상이었다.

당시 동서무역의 주역 또한 유대인들이었다. 왜냐하면 기독교와 이슬람이 첨예하게 대립하던 시절이라 양 지역을 오가며 교역할 수 있는 상인은 유대인뿐이었다. 기독교도나 이슬람은 상대 지역에 들어 갈 수 없을뿐 아니라 항해 자체가 위험했던 시기였다.

 


경제 묵시록

-임종태 / 다른우리 / 2009.02.27

 

스패니시 인큐지션을 계기로 발생한 사건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이었다. 스패니시 인큐지션으로 무리지어 주변 국가로 이주하던 유대인들 가운데 일부는 콜럼버스 함대에 탑승해 새로운 약속의 땅을 찾아 나선 것이다. 스패니시 인큐지션이 발생한 1492년 8월 6일 세비야의 팔로스 항을 출발한 3척 156명으로 구성된 콜럼버스 함대의 주요 멤버가 유대인들로 채워진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다. 실제로 유대인 어머니를 둔 콜럼버스를 비롯해 통역과 내·외과의사 등 승무원 대부분은 유대인이었다. 1493년 3월 콜럼버스가 귀국하면서 신대륙을 발견했다는 소문이 퍼져나가자 주변 국가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은 서서히 아메리카로 이주해 제당 공장과 흑인 노예무역 등을 통해 거대한 부를 축적해갔다. 그 결과 어느새 뉴욕은 유대인들의 지상 낙원이 되었는데, 유대교 랍비들조차 “뉴욕이야말로 새 예루살렘”이라고 선포할 정도였다.

 


<관련 그림>

 

2

알람브라 칙령

 

 

3

– 추방 전 유대교도들을 접견하는 가톨릭 왕들. 가운데가 종교 재판장 토르케마다Torquemada

스페인의 재무장관으로 일하던 아브라바넬은 유대인 추방 계획을 미리 알고 국왕 내외에게 엄청난 황금을 주어 명령을 취소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커튼 뒤에서 이를 엿듣던 토르케마다가 갑자기 뛰쳐나와 이렇게 외쳤다.

“사악한 유대인들이 은 30개로 팔아먹은 구세주를 명심하시오. 이 제안을 받아들이느니 구세주를 돈으로 다시 팔아먹으십시오!”

 

 

4

– BC 550년경의 페니키아 식민지(빨간색)과 그리스 식민지(파란색)

유대인과 페니키아인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관련자료 및 참고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스페인역사 다이제스트 100) : 유대인 추방(1492년)

– 네이버 지식백과(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계 역사 1001 Days) : 유대인 추방령

– 위키백과 : https://en.wikipedia.org/wiki/History_of_the_Jews_in_Spain

– 2016-03-31  눈물의 알함브라…유대인 추방령

– 2016-03-22  미국 유대인

알람브라 칙령 – 1492년 스페인의 유대인 추방령

5 thoughts on “알람브라 칙령 – 1492년 스페인의 유대인 추방령

  • 2017년 10월 10일 at 11:29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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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대인을 배척해서 스페인이 쇠퇴했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전후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알암브라 칙령 후 스페인의 전성기가 왔습니다. 그리고 강대국의 흥망성쇠는 스페인, 네덜란드,영국, 미국으로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강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에 유대인의 수용이 필수적인가하는 것은 스페인의 경우 예외가 되는군요. 유대인의 이동과 부의 이동이 일치한다는 것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을 잘 대우해 달라고, 만들어낸 개념은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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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10월 17일 at 4:0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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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토시,아카폴코,마닐라 네트워크에서 Input되는 재화들이 전쟁으로 싸그리 Ouput됩니다.
      유대인이 빠져나감으써, 지속가능한 경제구조가 만들어지지 못하면서 네덜란드 헤게모니로 넘어가는 것이죠.
      물론 체계복잡성을 단순하게 산출하는 귀인론 자체가 모순일지라도, 스페인 좆망> 은 귀인성은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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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10월 10일 at 11:34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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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다가 글을 더 읽어보니, 유대인들을 600년이나 환대했던 이슬람권은, 유대인들을 전반적으로 탄압했던 주역이었던 로마카톨릭 지역에게 정복당하는 운명이 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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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년 10월 10일 at 11:45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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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사람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주었던 외환위기, 그 외환 위기 이후 한국의 자살률, 이혼률이 치솟았지요. 그 외환위기를 일으켰다고 공식적으로 이름이 밝혀진 사람이 조지소로스지요. 님의 외환위기와 관련된 글에서 일본의 달러 대출을 막은 로버트루빈 미 재무장관도 유대인이군요. 저는 그들을 용서할 수 없습니다. 구약성경에 보면 하느님이 유대인을 축복하는 민족을 축복하고, 저주하는 민족을 저주할 것이라고 약속하는 것이 나옵니다. 하느님이 저를 저주할지라도 저는 조지소로스와 로버트루빈을 용서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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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ingback: 유대인의 유랑과 부의 이동 – 옐로우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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