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상 – 올해의 노래 조회

※ 조회 : http://yellow.kr/musicView.jsp?s=GrammyAwardSong

 

그래미상은 미국의 음악상 중 제일의 규모와 권위를 가진 상으로 그래미 어워드라고 불린다.

 

그래미상의 수상부문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올해의 레코드(record of the year)’, ‘올해의 앨범(album of the year)’,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신인가수상(best new artist)’의 4개 부문이다.

 

올해의 노래는 해당 연도에 처음으로 발매된 싱글이나 앨범 수록곡을 만든 작사가와 작곡가에게 수여한다.

 

화면은 다음과 같다. (‘옐로우의 세계’는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됨)

듣기를 클릭하면 유튜브나 블로그로 이동한다.

 

 

 

올해의 레코드(Record of the Year)와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는 모두 싱글에 수여되는 상인데, 얼핏 보면 같아 보이기 때문에 미국 개그 프로그램에서도 소재로 쓰이고 있다. 올해의 레코드는 잘 레코딩된 곡을 수상하고 올해의 노래는 잘 만들어진 곡이 수상한다. 쉽게 말해 올해의 레코드는 한 곡 전체의 완성도를 평가하여, 노래를 부른 가수는 물론 프로듀서와 믹서, 엔지니어 등을 포함하여 수상하는 반면 올해의 노래는 곡을 작사 · 작곡한 음악가들에게 수상한다. 이는 그래미 어워드가 전통적으로 스튜디오의 인력들 역시 중시하기 때문이다.

 

그래미 어워드는 2월에 시상식을 한다. 후보자 명단은 보통 11~12월에 공개되기 때문에, 이 상을 노리고 있는 가수들은 보통 10월부터 2월까지 음반을 내는 것을 꺼린다. 따라서 이 기간이 미국 음반 시장의 최고 정체기란다.

 


<관련자료 및 참고자료>

 

https://www.grammy.com/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 그래미상

https://en.wikipedia.org/wiki/Grammy_Award_for_Song_of_the_Year

위키백과 : 그래미상

나무위키 : 그래미 어워드

그래미상 – 올해의 노래 조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