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검룡소 (태백 儉龍沼) – 명승 제73호

※ 황성열의 세계 – 문화재 : http://yellow.kr/nt.jsp

※ 명승 제73호 / 태백 검룡소 (태백 儉龍沼) / 2010년 8월 18일 지정 / 강원 태백시 창죽동 산1-1번지 등

 

문화재청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금대봉 기슭 “검룡소”와 그 일대 계곡은 특이하고 아름다운 지형․지질학적 경관을 이루고 희귀한 동식물상이 있으며, 검룡소와 관련된 전설이 담겨 있는 역사문화 경승지이다.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하루 2천 톤 가량의 지하수가 솟아나오는 냉천(冷泉)으로 사계절 9℃ 정도의 수온을 유지하고, 20m 이상 계단상 폭포를 이루며 오랜 세월 흐른 물줄기로 인해 깊이 1-1.5m, 폭 1-2m의 암반이 푹 파여서 그곳으로 물이 흐르는데 용틀임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

검룡소(儉龍沼)는 대덕산과 함백산 사이에 있는 금대봉(해발 1418m)자락의 800m 고지에 있는 소이다. 1987년 국립지리원에 의해 한강 발원지로 공식 인정받았다.

 

한강의 발원지는 지리학적인 발원지와 인문학적인 발원지 두 곳으로 나눌 수 있다. 지리적 관점에서 보면 1987년 국립지리원에서 물길의 길이를 측정한 결과 금대봉 아래인 태백시 창죽동 산 1-1번지의 검룡소(儉龍沼)가 발원지로 인정되었다. 그러나 문화적 관점에서 보자면 평창군 오대산의 서대에 있는 작은 샘인 우통수(于筒水)로 보는 것이 옳다. 우통수의 존재를 처음 기록으로 남긴 것은 <삼국유사>이며 고려와 조선을 거치며 만들어진 지리서나 문인들의 시와 기문에도 우통수를 한강이 시작되는 샘으로 말하고 있다.

두 곳에서 흐르기 시작한 물줄기는 정선군 북편명 나전리에 이르러 서로 만나게 된다.
* 우통수→오대천→나전(조양강)

* 검룡소→골지천→아우라지→나전(조양강)

1

 

검룡소는 금대봉 기슭에 있는 제당굼샘과 고목나무샘, 물골의 물구녕 석간수와 예터굼에서 솟아나는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이곳에서 다시 솟아난다고 알려졌다.

둘레 약 20m이고, 깊이는 알 수 없으며 사계절 9℃의 지하수가 하루 2,000~3,000t씩 석회암반을 뚫고 솟아 폭포를 만들고 오랜 세월 동안 흐른 물줄기로 바위마저 구불구불하게 패여져 있다.

 

검룡소의 이름은 물 속에 검룡(이무기)가 살고 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이 이무기는 원래 서해 바다에 살고 있었는데 용이 되기 위해 한강의 근원지를 찾아 강을 거슬러 올라 왔는데 이 근원이 되는 연못으로 들어가기 위해 몸부림친 자국이라는 전설이 있다.

1

 

검룡소 입구에서 15분 가량 걸어가면 검룡소에 이른다. 아주 좋은 숲 길이다.

2
3
4
5

6

검룡소 계곡의 물은 가뭄이 들면 흐르던 물이 사라졌다가 하류에서 다시 생겨나 흘러가는 비밀은 무엇일까?

검룡소 계곡에 분포된 석회암은 물에 잘 녹아서 지하에 크고 작은 동굴들을 만들게 된다. 계곡으로 흘러내리던 물이 하천 바닥에 생긴 작은 동굴로 스며들면 계곡수가 줄어들거나 없어졌다가, 동굴이 끝나는 지점에서 다시 솟아올라 흘러가게 된다.
7
8
9
10
11
12

13

석회암 분포 지역에 비가 내리면 빗물이 석회암의 갈라진 틈을 확장시키면서 지하에 스며들어 흐르다가 지하의 작은 통로에서 서로 합쳐지면서 불어난 지하수가 계곡으로 솟아올라 검룡소 용출수가 되었다.

석회암반 위로 흘러내리는 용출수는 암석을 침식시켜 용트림 폭포를 만들면서 층리면의 약한 곳에 모래, 자갈, 물이 함께 들어가 소용돌이를 일으켜 웅덩이를 만들었는데 이것을 돌개구멍(pot hole)이라고 한다.

14

이무기는 아직 용이 되지는 못한 것 같다. 한때 인근 주민들이 검룡소를 메워 버린 적이 있다고 한다. 이는 승천할 때까지 조신해야 할 이무기가 인근 마을의 소를 잡아먹었기 때문이란다. 지금도 못 아래 암반에는 갈퀴에 긁힌 듯한 자국이 선연하다. 이 못에 오르기 위해, 또는 하늘에 오르기 위해 몸부림쳤던 이무기의 발톱 자국이라던가.

주변에 태백산천제단(중요민속자료 228), 용연굴(강원기념물 39), 월둔동굴(강원기념물 58), 태백 장성의 하부고생대화석산지(천연기념물 416), 태백 구문소의 고환경 및 침식지형(천연기념물 417), 태백산석장승(강원민속자료 4), 태백 본적사지삼층석탑재(강원문화자료 126), 태백산도립공원, 태백석탄박물관, 황지연못(낙동강 발원지) 등이 있다.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문화재청 : http://www.cha.go.kr/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검룡소

네이버 지식백과(물의 전설) : 한강의 발원지 – 태백 검룡소

위키백과 : 검룡소

 

태백 검룡소 (태백 儉龍沼) – 명승 제73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