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마진 조회 – Neste reference margin

※ 정제마진 조회 : http://yellow.kr/financeView.jsp?s=RefiningMargins

 

정유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가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정제마진을 알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런데 무료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정제마진 정보를 구할 수가 없어 궁여지책으로 핀란드 석유,가스 국영 회사인 Neste에서 제공하는 정제마진(Neste reference margin)을 참고한다.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과는 같지 않음을 감안해야 한다. 물론 더 좋은 제공처가 있으면 교체할 것이다.

 

정제마진은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 제품 가격에서 운영비용과 유가 등 원자재 비용을 뺀 수치다. 정제마진 가격이 높다는 건 원가를 뺀 이윤이 많이 남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정제마진 가격이 오르면 정유사 영업이익도 함께 상승한다.

 

Neste에서는 브렌트, 우랄 원유 등을 사용하여 정제한다.

 

현재 Neste의 정제마진 계산은 다음과 같고,

Neste reference margin = Product value – feed cost – standard refining variable costs (2 USD/bbl) – sales freights (1.02 USD/bbl)

자세한 정제마진 계산방법은 다음의 페이지에서 참조하면 된다(사실 봐도 잘 모르겠다).

https://www.neste.com/en/corporate-info/investors/market-data/refining-margins/calculating-neste-reference-margin

 

– Neste에서 제공하는 정제마진(Neste reference margin)

 

아래는 주간 단위로 제공되는 KB증권 보고서에 나오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이다. 주간 단위로 보여주도록 노력하겠다.

 

 

일반적으로 정제마진과 유가는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정유업체의 수익은 실질적으로 원유 가격과 석유제품 가격의 차이에서 발생하므로 유가 그 자체보다는 정제마진이 정유업체의 수익성을 더 정확하게 반영한다. 유가가 하락하더라도 하락을 견인한 요인이 수요감소가 아니라 공급측에서의 증산이라면 이는 정유주 입장에서 석유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요인이 아니라 비용이 감소하는 요인이다.

 

정제마진은 크게 단순마진, 크랙마진, 복합마진으로 구분된다.

– 단순마진(simple margin) : 원유를 분해하는 1차 장치인 상압증류설비(CDU)에서 생산된 석유제품의 가중 평균 가격과 원유 도입 가격의 차이를 말한다.

– 크랙마진(crack margin) : 고도화 설비에 마진이 낮은 중유(B-C유)를 투입하면 휘발유, 경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 산출되는데 이들 제품과 원료인 중유의 가격 차이를 의미.

– 복합마진(complex margin) : 정유사들의 고도화 비율을 감안한 최종 제품의 가중 판매 가격과 원유 가격과의 차이를 의미

 

마진 산정 시 가격이 높은 휘발유와 경유의 비중이 큰 크랙마진이 단순 및 복합마진에 비해 일반적으로 높게 형성

 

고도화시설은 원유 정제시 40~50%의 비율로 나오는 값싼 잔사유를 이용해 휘발유, 프로필렌 등 고부가가치 경질유을 생산하는 설비다. 고도화 비율이 높은 정유업체들의 경우 중유 가격이 낮아 단순마진이 역마진이 나더라도 크랙마진은 투입원료 가격이 낮아 오히려 더 높게 형성되므로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 국내 정유업계의 현재 고도화비율은 모두 20%를 넘어선다. 현대오일뱅크의 고도화비율은 39.1%이며 에쓰오일은 5조원을 들여 내년까지 고도화비율을 30%대로 끌어올린다.

 

정제마진과 함께보면 좋은 지표는 원유(WTI, Dubai, Brent) 가격, 석유제품(휘발유, 경유, 난방유, B-C유) 가격, 정유업체 고도화 비율이 있다.

 

2017년 기준 현재 정유사들은 최근 수요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집중공략 해 수출위주의 탄탄한 수익구조를 마련해 놨다. 지난해 기준 정유4사의 수출 비중은 GS칼텍스 71%를 비롯,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부문 41.7%, 에쓰오일 56.6%, 현대오일뱅크 45.3% 등이다. 지난해 정유업계가 수출한 석유제품 물량은 총 4억5524만6000배럴로 2013년 이후 4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Neste

https://www.neste.com/en

http://petrochemical.tistory.com/

대우증권 기업분석부 (2009년2월25일)

2017-10-25  SK이노, 올해도 사상 최대 영업익 찍는다

2017-07-23  한때 13개가 2개로… 日 정유산업은 어떻게 망가졌나

정제마진 조회 – Neste reference margin

3 thoughts on “정제마진 조회 – Neste reference margin

  • 2018년 1월 11일 at 3:05 오후
    Permalink

    느무느무 즈알 봤습니다요? 옐로 사이트에 무지 많은 정보가 있는데 이 사이트는 우치케 운영되는 건가요? 걍 꽁짜로 아무나 볼 수 있도록 개방된 곳인가요?

    Reply
    • 2018년 1월 11일 at 5:15 오후
      Permalink

      사이트 운영에는 비용이 들어가니 아무래도 향후 기부나, 광고를 유치하여 충당을 해야겠죠.

      Reply
  • 2018년 5월 31일 at 8:20 오후
    Permalink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