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부석사 조사당 – 국보 제19호

※ 황성열의 세계 – 문화재 : http://yellow.kr/nt.jsp

※ 국보 제19호 / 영주 부석사 조사당 (榮州 浮石寺 祖師堂) / 1962년 12월 20일 지정 /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148 부석사

고려시대 작품이다.

문화재청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봉황산 중턱에 있는 부석사는 신라 문무왕 16년(676)에 의상대사가 왕명을 받들어 화엄의 큰 가르침을 펴던 곳이다. 무량수전 뒤에는 ‘부석(浮石)’이라고 새겨져 있는 바위가 있는데, 『삼국유사』에 있는 설화를 보면, 의상대사가 당나라에서 유학을 마치고 귀국할 때 그를 흠모한 여인 선묘가 용으로 변해 이곳까지 따라와서 줄곧 의상대사를 보호하면서 절을 지을 수 있게 도왔다고 한다. 이곳에 숨어 있던 도적떼를 선묘가 바위로 변해 날려 물리친 후 무량수전 뒤에 내려 앉았다고 전한다. 또한 조사당 앞 동쪽 처마 아래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는 의상대사가 꽂은 지팡이였다는 전설도 있다.

조사당은 의상대사의 초상을 모시고 있는 곳으로 고려 우왕 3년(1377)에 세웠고, 조선 성종 21년(1490)과 성종 24년(1493)에 다시 고쳤다.

앞면 3칸·옆면 1칸 크기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처마 내밀기를 길게하기 위해 올린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며, 건물 자체가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세부양식이 경내에 있는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제18호)보다 간결하다. 앞면 가운데 칸에는 출입문을 두었고 좌우로는 빛을 받아들이기 위한 광창을 설치해 놓았다.

건물 안쪽의 좌우에는 사천왕상·보살상 등 고려 후기에 그려진 벽화가 있었다. 이것들은 고려시대 회화 가운데 매우 희귀한 것으로, 고분벽화를 제외하면 가장 오래된 채색 그림 중 하나였다. 지금은 보호각을 지어 보관하고 있으며, 원래 벽화가 있던 자리에는 본떠 그린 그림을 놓아 당시 벽화의 모습을 잘 전해주고 있다.

 

조사당(祖師堂)은 조사스님이나 사찰의 창건주, 역대 주지스님 등 해당사찰과 관련하여 후세에 존경받는 스님들의 영정이나 위폐를 모신 전각이다. 사찰에 따라서는 조당, 조사전, 국사전 등으로도 부른다. 특히 조사전은 선종 사찰에서 그 종파를 개창한 역대 조사들의 영정을 봉안한 전각이다. 조사전이 없는 사찰에서는 그곳에 이름 있는 선사의 영정을 봉안하는 영각(影閣)을 지으며, 국사를 배출한 절에서는 국사전(國師殿)을 짓기도 한다. 고려시대 16국사를 배출한 송광사가 국사전을 짓고 16국사의 영정을 모시는 것이 그 예이다.
 

110176377529_1
조사당은 대개 사찰 내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하는데, 이것은 민가 내의 가묘의 위치나 유교 서원의 전학후묘(前學後廟) 배치법과 동일한 수법이다. 또한 건축 구조상으로 한국 사찰에서 보이는 층단식 가람배치에서 가장 깊은 곳은 가장 높은 곳을 가리키는데, 아래로부터 올라오던 동선이 도리천의 우주공간으로 승화하는 곳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110176377529_2
우리나라에서 화엄종을 처음 시작한 의상대사를 모시고 있다. 정면의 상은 1975년에 석고로 제작하여 의상대사의 영정과 함께 모시고 있다.
 

110176377529_3
조사당 추녀 밑에 일명 선비화(禪扉花)라고 불리는 콩과 낙엽관목인 골담초 1그루가 있다. 『택리지』에는 의상대사가 부석사를 창건한 후 도를 깨치고 서역 천축국(인도)으로 떠날 때 지팡이를 꽂으면서 ‘지팡이에 뿌리가 내리고 잎이 날 터이니 이 나무가 죽지 않으면 나도 죽지 않은 것으로 알라.’고 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그 나무가 바로 선비화라 한다.

잎을 따 먹으면 아들을 낳는다는 속설이 있어 수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믿고 꺾어가는 바람에 지금은 철책을 세우고 쇠그물까지 쳐서 보호하고 있단다.
 

110176377529_4
부석사 조사당 내부 (사진 출처 : 위키백과)

국보 제46호 조사당 벽화가 여기에 있었으나, 지금은 벽화가 있는 벽면 전체를 그대로 떼ㅓ 유리상자에 담아 무량수전에 보관하고 있다.
 

110176377529_5
부석사 배치도

 

※ 영주 부석사의 국보들

– 무량수전 앞 석등 (국보 제17호) : http://yellow.kr/blog/?p=57

– 무량수전 (국보 제18호) : http://yellow.kr/blog/?p=66

– 조사당 (국보 제19호) : http://yellow.kr/blog/?p=78

– 소조여래좌상 (국보 제45호)

– 조사당 벽화 (국보 제46호)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문화재청 : 영주 부석사 조사당
네이버 지식백과(한국민족문화대백과) : 부석사 조사당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영주 부석사 조사당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부석사 선비화
위키백과 : 부석사 조사당
사찰에서 만나는 불교미술 (동국불교미술인회 / 대한불교진흥원)

영주 부석사 조사당 – 국보 제19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