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의 성 라퓨타’의 감동을 이야기할 때, 히사이시 조의 음악을 빼놓을 수 없다. 스튜디오 지브리와 히사이시 조의 전설적인 파트너십의 시작을 알린 이 작품의 OST는 영화의 서정성과 웅장함, 그리고 모험의 설렘을 완벽하게 담아내며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 옐로우의 영화음악 : https://yellow.kr/lifeView.jsp?s=yellowOST
1986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가 세상에 처음으로 선보인 장편 애니메이션 ‘천공의 성 라퓨타’는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넘어 하나의 거대한 서사시이자, 많은 이들의 가슴속에 아련한 향수와 경이로움을 남긴 작품이다. 하늘을 떠다니는 전설의 성 ‘라퓨타’를 둘러싼 소년 파즈와 소녀 시타의 경이로운 모험은 개봉 이후 수십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전 세계 팬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감동의 중심에는 영화의 모든 순간을 더욱 빛나게 하는 작곡가 히사이시 조의 주옥같은 OST가 자리 잡고 있다.
◎ 하늘에서 떨어진 소녀(空から降ってきた少女, The Girl Who Fell from the Sky)
메인 테마인 ‘하늘에서 떨어진 소녀(The Girl Who Fell from the Sky)’는 구슬픈 멜로디와 웅장한 오케스트라 협주가 어우러져 감정을 고조시키며, 영화의 주요 장면에서 반복적으로 변주되어 사용된다. 특히 엔딩 크레딧을 장식하는 주제가 ‘너를 태우고(君をのせて)’는 이노우에 아즈미(井上あずみ)의 맑은 목소리와 함께,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아픔과 그리움을 표현하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OST 버전에 따라 제목이 좀 다른데, 메인 음악은 관현악으로 된 ‘The Girl Who Fell from the Sky’, 아이들 합창곡 ‘Carrying You’, ‘The Collapse of Laputa’ 그리고 엔딩에는 Inoue Azumi(井上あずみ,이노우에 아즈미)가 부른 Carrying You (君をのせて, 너를 태우고)가 있다. 전부 같은 곡이다.
◎ 슬래그 계곡의 아침 (スラッグ溪谷の朝, The Slug Valley in the morning)
슬래그 계곡의 아침(スラッグ溪谷の朝, The Slug Valley in the morning)에 나오는 파즈의 기상 나팔 트렘펫 선율은 왠지 활력을 주는 음악이라 정신적으로 피곤할 때 듣곤 한다.
◎ 라퓨타의 붕괴 (합창) (ラピュタの崩壞, The Collapse of Laputa)
◎ 너를 태우고 (君をのせて, Carrying You)
영화의 대미를 장식하는 엔딩곡이자 ‘천공의 성 라퓨타’를 상징하는 불멸의 명곡, ‘너를 태우고 (君をのせて)’는 영화가 끝난 후에도 오랫동안 귓가에 맴돌며 깊은 여운을 남긴다. 서정적인 멜로디와 희망찬 가사는 파즈와 시타의 모험, 그리고 그들이 꿈꾸는 미래를 아름답게 그려내며, 많은 이들에게 ‘인생의 OST’로 기억되고 있다. 이 곡은 단순한 영화 음악을 넘어,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시대의 명곡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노우에 아즈미가 부른 Carrying You는 다음 URL 참조: https://youtu.be/gdpEnkcT7Io
그녀는 ‘이웃집 토토로’ 주제가도 불렀다.
다음은 Carrying You (君をのせて, 너를 태우고)의 가사이다.
あの 地平線(ちへいせん) 輝(かがや)くのは
아노 지헤이센 카가야쿠 노와저 지평선 반짝이는 것은
どこかに 君(きみ)を 隱(かく)しているから
도코카니 키미 오 카쿠시테 이루카라어딘가에 너를 감추고있기 때문이니까
たくさんの 燈(ひ)が なつかしいのは
타쿠상노 히가 나쯔카시이 노와많은 등불이 정다운 것은
あの どれか ひとつに 君(きみ)が いるから
아노 도레가 히토쯔니 키미가 이루카라저 어느 것인가 하나에 네가 있기 때문이야
さあ ,でかけよう ひときれの パン
사아, 데헤 카케요우 히토 키레노 파-ㅇ
자 나가자 한 조각의 빵과ナイフ ランプ かばんに つめこんで
나이후 랑후 카방니 쯔메코응데칼, 램프를 가방에 넣고서
※
父(とう)さんが 殘(のこ)した 熱(あつ)い 想(おも)い
토오상가 노코시타 아쯔이 오모이
아버지가 남긴 뜨거운 마음母(かあ)さんが くれた あの まなざし
카아상가 쿠레타 아노 마나자시엄마가 준 저 눈 빛
地球(ちきゅう)は まわる 君(きみ)を 隱(かく)して
지큐우와 마와루 키미오 카쿠시테지구는 돌아 너를 숨기고
輝(かがや)く 瞳(ひとみ) きらめく 燈(ともしび)
카가야쿠 히토미 키라메쿠 토모시비빛나는 눈동자, 반짝이는 등불
地球(ちきゅう)は まわる 君(きみ)を のせて
지큐유와 마와루 키미오 노세테지구는 돌아 너를 태우고
いつか きっと 出會(であ)う ぼくらを のせて
이쯔카 킷토 데아우 보쿠라오 노세테언젠가 반드시 만날 우리들을 태우고
※ Repeat
– World Dream Orchestra, 히사이시 조(Joe Hisaishi)가 지휘하고 트럼펫은 Timothy Morrison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라퓨타를 모티브로 만들었단다.
http://www.antiquus.co.kr/antiquus_09/board/webzine/content.asp?code=197&page=1&gubun=g


◎ 관련 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Castle_in_the_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