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d In the Clowns – 리틀 나이트 뮤직(Little Night Music)

※ 옐로우의 영화음악 : http://yellow.kr/musicView.jsp?s=yellowOST

 

– 뮤지컬 여배우 글리니스 존스(Glynis Johns)가 불렀다.

 

「Send In the Clowns(어릿광대를 보내 주오)」은 스티븐 손드하임(Stephen Sondheim)이 작사 · 작곡한 발라드이며, 1973년 2월 25일부터 뉴욕 브로드웨이의 슈버트 극장에서 601회나 속연된 뮤지컬 『리틀 나이트 뮤직(Little Night Music)』의 넘버로, 글리니스 존스에 의해 불러졌고, 1976년에 그래미상 ‘Song Of The Year’로 뽑혔다.

※ 그래미상 – 올해의 노래 : http://yellow.kr/musicView.jsp?s=GrammyAwardSong

 

1977년에 엘리자베스 테일러 주연으로 같은 이름의 영화로도 제작되었는데 이 곡이 담긴 OST가 아카데미 음악상도 수상한다.

※ 아카데미 음악상 : http://yellow.kr/musicView.jsp?s=AcademyBestOriginalScore

 

우리에게는 김연아 선수의 쇼트 프로그램 음악으로 사용되어 익숙한 노래이다.

 

 

– 1975년의 쥬디 콜린스(Judy Collins)가 부른 노래가 많이 알려졌다.

 

 

– 영국의 국민 여배우인 주디 덴치(Dame Judi Dench)가 부른 “Send in the Clowns” – BBC Proms 2010

 

 

– 1981년 사라 본(Sarah Vaughan)의 「Send in the Clowns」. 오랜만에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The Count Basie Orchestra)와의 세션을 담은 앨범. 물론 81년 작이라 카운트 베이시는 없지만 그 밴드의 멤버들이 그대로 남아 전성기의 사운드를 재현하고 있다. 사라 본도 오랜만에 빅 밴드의 백업을 받아서인지 힘차고 역동감 넘치는 보이스를 들려준다.

 

 

– 2014년 소치 올림픽 쇼트 프로그램에서 김연아의 멋진 공연

 

 

리틀 나이트 뮤직(Little Night Music)은 스웨덴의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감독한 명작 영화 『여름 밤은 세 번 미소짓는다』(1956)를 기초로 한 뮤지컬이다. 그리고 78년에는 엘리자베드 테일러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테일러가 노래를 불렀다는 사실이 화제가 되기는 했지만, 히트되지는 못했다.

 

Send In the Clowns (어릿광대를 보내 주오)은 1975년 여름에 히트한 쥬디 콜린스의 레코드가 유명하다. 그 밖에 프랭크 시나트라, 앤 버튼, 빙 크로스비, 재즈 피아니스트인 조지 시어링의 노래와 연주,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플라시도 도밍고 등 많은 가수들이 이 노래를 불렀다.

 

Send In the Clowns (어릿광대를 보내 주오)은 젊고 매력적이었던 여배우 데지레가 나이가 들어 변호사 프레데릭과의 옛사랑을 회고하면서 자신의 인생에 대한 실망과 어긋나버린 사랑에 대한 후회를 애절하게 노래하는 내용이다.

극중 프레데릭을 다시 만난 데지레가 그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한 후에 부르는 노래가 바로 이 곡이다. 실연의 상처에 빠진 데지레는 무대에 자기 대신 어릿광대를 올려 보내 달라고 호소한다. 여기서 어릿광대는 바보 같은 자신을 빗댄 표현이기도 하다.

 

다음은 Send In the Clowns (어릿광대를 보내 주오)의 가사이다.

멋지지 않아요?

우리는 좋은 콤비가 아니에요?

나는 지상에 있고,

당신은 공중에 있어요.

어릿광대는 어디에 있을까요?

정말 즐겁겠지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뛰어다니는 사람,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

그러나 어릿광대는 어디 있는 것일까요?

어릿광대가 필요한데요.

문을 열려고 했을 때,

내가 찾은 것은 당신이었다는 것을 알았어요.

다시 등장해서 보통 때의 육감으로 대사도 확실한데,

거기에는 아무도 없었어요.

당신은 어릿광대 연극을 좋아하지 않으세요?

나의 잘못이었어요.

걱정은 하고 있었지만,

당신도 나처럼 바라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용서해 줘요,

당신.

하지만 어릿광대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속히 어릿광대를 보내 줘요.

멋지지 않아요?

이상하지 않아요?

경력이 충분한 나인데,

타이밍이 빗나가 버렸어요.

어릿광대는 어디 있을까요?

그래요,

아마 내년에는.

 


<참고자료 및 관련자료>

 

네이버 지식백과(이야기 팝송 여행 & 이야기 샹송칸초네 여행) : 어릿광대를 보내 주오

네이버 지식백과(재즈 음반가이드 2001 & 1001) : Send In the Clowns

https://en.wikipedia.org/wiki/Send_In_the_Clowns

Send In the Clowns – 리틀 나이트 뮤직(Little Night Mus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