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원유 생산량 조회 : http://yellow.kr/financeView.jsp?s=IPG211111CN
2016년 기준으로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에 이어 세계 3위이다. 석유 패권과 관련된 정치·경제학적 향방은 그렇다하더라도, 세계 경제에서 국제유가가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기 때문에 관련하여 관찰이 필요하다.
– 미국 연준에서 제공하는 미국의 원유 생산량 그래프
– 미국의 원유 생산량에서 셰일오일(Tight Oil)이 차지하는 부분과 향후 유가에 따른 생산량의 예측 (EIA 자료)
– 1973년 ~ 2016년의 세계 주요 원유 생산 국가들의 생산량
※ 조회 : http://yellow.kr/worldInfoView.jsp?s=WROilProduction
세계 주요 원유 소비량 국가들은 http://yellow.kr/worldInfoView.jsp?s=WROilConsumption 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 미국과 중국이 절대적인 1, 2위 국가들이다.
– 미국의 석유 소비, 생산, 수입, 수출을 보여주는 그림
– 미국이 석유를 수입하는 대상 국가
< 관련 그림 >
– 미국의 원유 생산량과 국제유가(WTI 기준)와의 상관 관계 (그림 : 마켓 리얼리스트)
미국의 원유 생산량이 2015년 6월 일일 96만 배럴로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원유생산량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했을 때, 유가는 2016년 2월 13년만에 저점을 찍었다. 2017년 4월 유가는 20개월만에 최고치로 상승했다. 저유가 기조에 하락세를 탔던 미국 원유생산량은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 국제유가(WTI 기준)와 미국 원유재고 변화량과의 관계
< 관련자료 및 참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