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게시판

유동원 - 글로벌 투자 레터 (2020-12-28)

작성자
hsy6685
작성일
2020-12-28 10:52
조회
1836
- 미국 증시가 크리스마스 이전에 일정부분 쉬어가는 장세를 보였고, 그 과정에서 공포와 탐욕 지수는 54까지 하락하며 부담스러움을 상당 부분 해소 시켰다.

- 미국의 유동성은 여전히 풍부한 상황에서 미국 증시 투자는 지속 이어지는 것이 적절하지만, 현시점에서는 선택과 집중이 너무나 중요하다. 그 집중은 미국 나스닥 100과 러셀 2000에 둔다.

- 선진국 투자에 있어 유럽의 매력도가 크게 올라온다. 영국(EWU), 스웨덴(EWD), 독일(EWG), 이탈리아(EWI) 매력도가 높다. 선진국 투자를 전체 포트폴리오의 70% (60% 미국, 나머지 10%는 영국, 스웨덴, 독일, 이탈리아)로 구성한다.

- 신흥국 투자에 있어 중국 투자 매력도가 상당히 낮아졌다. 따라서, 중국 투자에 있어서는 심천지수투자에 집중한다. 또한 중국 내수시장이 50% 이상의 업종에 투자 초점을 맞춘다.

- 신흥국 투자는 전체의 30% 투자가 적절하고, 현시점에서 대만, 한국, 베트남에 초점을 맞춘다. 투자는 미국 상장 ETF를 활용하면 되는데, 대만(EWT), 한국(EWY, KORU-3배 레버리지), 베트남(VNM)에 관심을 가지자.

- 한국 투자는 전.반.에. 업종들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전기차, 반도체/반도체장비,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에 초점을 맞추고, 이 업종들 내의 대표 종목에 집중 투자를 추천한다. 전기차로는 기아차, 현대차, 현대모비스, 반도체/반도체장비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원익IPS, 피에스케이, 테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로는 한화,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에 초점을 맞춘다.

- 글로벌 개별 TOP 20개 ETF 리스트와 개별 TOP 38개 종목 리스트를 뽑아보면, 현재 가장 초점을 맞춰야 하는 업종은 반도체/반도체장비이다. 이외에도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소비주, 전기차배터리, 5G, 중소형주, AI, ESG에 초점을 맞춘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danieldwyoo
전체 0